[김정인과 사람들] 청년 플로리스트, 스타일플라워 이아름대표를 만나다

  • 글자크기 설정
안녕하세요 한국의 미래는 청년이 답이다 버터플라이의 김정인과 사람들에 김정인입니다 인터뷰 제2회는 페이스북 친구의 친구로 팔로잉하게 되어 지난 9월2일 광화문 서울창조경제혁신세터에서 만난 인연으로 이어지고 있는 플로리스트이자 스타일플라워의 이아름대표입니다
 
이미지 확대

[사진=김정인 단장]


[질문1]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릴께요
[답변1] 안녕하세요 플라워카페 플레르와 스타일플라워 플라워샵을 운영하고 있는 플로리스트 이아름입니다
[질문2] 플로리스트란 무엇인가요?
[답변2] 플로리스트란 플라워(flower)와 아티스트(artist)의 합성어로 꽃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목적에 따라 꾸미는 일을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미지 확대

[사진=이아름 대표]

[질문3] 플로리스트가 되기로 한 계기나 사연이 있나요?
[답변3] 어린시절부터 꾸미고 손으로 하는 일을 좋아해서 학창시절 실내건축기능사를 취득하면서 조경과 꽃을 디자인하는 꽃꽂이를 접하게 되었고, 학창시절 돌발성난청이라는 청력이 떨어지는 병을 앓게 되었는데 꽃을 접하면서 좋아져서 저에게 천직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질문4] 꽃을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는지요?
[답변4] 현재는 플로리스트 과목도 생겨났고 배울 수 있는 방향이 다양하지만, 저는 현장에서 일을 배우며 접하고 싶었고, 온라인 오프라인 조경 등 화훼쪽 다양한 일을 배우고 접하며 2009년 스타일플라워 플라워샵을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질문5] 스타일플라워라고 이름을 정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답변5] 꽃 자체만으로 아름다움을 표현합니다. 슬플 때, 기쁜 때, 축하할 때 등 아름다운 꽃은 사람의 마음을 이어주기도 합니다. 고객의 마음을 전할 때 어떻게 표현할 지를 생각하면서 스타일 있는 플로리스트 이아름만의 스타일을 전해보고 싶어 스타일플라워라고 플라워샵을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질문6] 플라워샵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는지요?
[답변6] 플라워샵을 운영하면서 꽃을 받는 상대방을 위해 꽃을 사가시는 고객분들을 만나며 아름다운 꽃과 제가 스타일한 스타일플라워 상품을 보여드리고 싶었고 눈과 코는 아름다운 꽃을 입은 맛있는 음료로 플라워 카페에서 힐링할 수 있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이미지 확대

[사진=이아름 대표]

[질문7] 플로리스트로 어려운 점이나 애로사항이 있나요?
[답변7] 대한민국 화훼 업계가 점점 어려워 지는 건 사실입니다. 14년전 꽃을 접할 때 보다 가격이 저렴해지고 화훼 업계만 도소매가 구분이 안되어 있는 부분이 제일 어려운 점입니다.
화훼 종사자 분들이 대한민국에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도소매 구분이 되길 바랄 뿐입니다.

[질문8] 앞으로의 계획이나 꿈은 무엇이 있으세요?
[답변8] 좋아하는 일을 오래 하고 싶습니다. 화훼업계가 많은 발전을 하며 대한민국의 플로리스트 및 화훼 업계에 종사하시는 모든 분들이 아름답게 즐겁게 일하시길 바라는 마음과 오랜 시간동안 경험과 바탕을 이용하여 가정형편이 어려운 분들이나 한부모가정, 미혼모 등 플로리스트의 직업에 대해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하고 싶은 꿈을 가지고 있어 플라워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싶습니다. 현재 프리랜서로 진로강의 및 원데이클래스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추후에는 제 사업장을 운영하며 어려운 분들에게 기회를 드리고 싶습니다.

[질문9] 후배 분들을 위한 멘토 역할도 병행하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이미지 확대

[사진=플레르]

[답변9] 제가 어린시절 생계를 꾸려야 했는데 배우고 싶고 열정이 가득해도 금전적인 부분으로 대학교 진학을 못했었던 시절이 생각나 이 글을 보는 사람들한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서 인터뷰를 하게 되었습니다. 유학과 대학교 진학 등 능력있는 플로리스트 인재 양성의 전형적인 방법도 있지만 일을 직접 몸소 체험하는 실무를 바탕으로 경험하며 플로리스트를 꿈꿀 수 있다고 꼭 전하고 싶었습니다.

[질문10] 강의를 하며 느낀 좋은 시간들이 있나요?
[답변10] 대한민국 화훼 업계가 꽃배달이라는 문화로 자리잡아 자신이 아닌 타인을 위한 선물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타인이 아닌 자신을 위한 선물이라는 주제로 클래스 강의를 할 때 입가에 미소를 띄우는 사람들을 보며 아름다운 꽃이 웃게 미소짓게 하는 부분에 큰 매력을 느낍니다. 스타일플라워 플라워샵과 플라워 카페, 플라워 강의 및 플로리스트 진로강의를 통해 이 아름다운 꽃을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으며 플로리스트 이아름으로서 더욱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열정적인 활동을 이어가겠습니다.

인터뷰 제2회 참여해 주신 청년 플로리스트 이아름대표님의 멋진 활동을 응원합니다
더불어서 청년 활동가 여러분들도, 언제든지 참여해보세요!
앞으로 김정인과 사람들의 인터뷰와 함께하실 수 있습니다

[ 한국의 미래는 청년이 답이다 - 버터플라이 ]

/글=김정인 단장 #지켄트청년들 #버터플라이 #청년기자단 #김정인과청년들 #지켄트북스 #청년작가그룹 #지켄트인터뷰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