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정상회담, 경제협력 3.0 시대 열리나]전문가진단 “고급기술 들고 중국 통해 아시아 노려라”

2017-12-05 10:50
  • 글자크기 설정

"고급 기술력 동반되지 않으면 산업 미래 담보할 수 없어"

“기술이 동반되지 않은, 경쟁력 없는 자본으로는 미래를 담보할 수 없다.”

전문가들은 한국과 중국 간 경제관계의 새로운 정립을 위해 국내산업의 기술경쟁력을 끌어올려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상호보완적 관계였던 중국이 이제는 경쟁자로 성장한 만큼, 우리나라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기술력을 갖춰야 대등한 경제협력자로서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부형 현대경제연구원 동북아연구실장은 “중국과의 교류 방향은 현재와 같은 형태로는 안 된다”며 “‘저렴한 노동력’이라는 인식을 버려야 한다. 중국은 내수소비‧소비상품 수준이 과거와 다르다”고 강조했다.

이 실장은 “예전에는 단 설탕을 원했다면, 지금은 달고 건강한 설탕을 원하는 것”이라며 “아직까지는 우리 산업기술을 필요로 하지만, 앞으로는 기술이 동반되지 않고 경쟁력 없는 자본력으로는 미래를 담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우리나라가 아시아 전역으로 눈을 돌리기 위해서는 이런 한·중 경제관계가 전제돼야 한다는 게 이 실장의 설명이다.

이철용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국은 성장도 빠르고, 사업규모를 볼 때 협력하면 좋지만, 계기를 마련하는 것은 쉽지 않다”며 “우리 대표 제품 중 앞서가는 부분의 격차를 더 벌려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협상력을 갖춘 뒤, 우리 제품을 쓸 수밖에 없도록 만드는 교과서적인 방법이 좋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3차 산업(서비스)이 많이 진입을 못해 기회가 있다”며 “다만 중국 본토기업의 태생적 우위를 극복해야 하기 때문에 지역별 맞춤 전략을 통한 본토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중국과의 기술협력을 통해 경제관계를 두텁게 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정성훈 한국개발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향후 환경 등 양국 공통 관심사 분야에서 기술협력을 해가는 것이 발전가능성이 있다”며 “이런 토대는 지금부터 마련해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 부연구위원은 “공동개발이나 공동기술협약은 결국 민간이 해야 할 몫”이라며 “정부는 교류가 잘되도록 다리를 놓아주고, 인프라를 깔아주는 게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박진우 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 반도체 등 우리나라 기술집약 산업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며 “빅데이터나 인공지능보다 첨단신소재 등 하드웨어 부분에 집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 수석연구원은 “소비재는 한류 의존도를 벗어나 현지화에 나서야 한다”며 “중국 내 서비스업 비중이 커지고 있어 의료 등 관련 유망 서비스가 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중국경제에서 우리나라의 필요성을 부각시키는 게 갈수록 어려워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익명을 요구한 국책연구기관 선임연구위원은 “앞으로 중국과 경제협력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을 것”이라며 “한국제품은 적당한 기술력에 알맞은 가격이기 때문에 선호하는 것일 뿐이다. 서비스시장은 중국이 자체 육성하려는 분야라서 개방이 어렵다. 일대일로는 우리나라가 착각하는 대목으로, 참여해도 투자 대비 수익을 내는 분야에 참여하기 힘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앞으로는 분야별 최고 수준의 기업만 중국에서 기회를 잡을 수 있다”며 “한·중관계가 더욱 복잡해지고, 산업별 편차가 커지면 (대중 정책‧지원을)일반화하기 어려워진다. 각 산업‧분야별 세밀한 비교와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