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이탈리아 과기공동위 개최, '공동연구 확대' 합의

2017-11-28 09:30
  • 글자크기 설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이탈리아 외교국제협력부와 '제11차 한-이탈리아 과학기술공동위원회'를 열고 공동연구를 확대하기로 합의했다고 28일 밝혔다.

과기공동위는 지난 1984년 체결한 과학기술협력협정을 기반으로 그동안 10번의 회의가 개최됐으며, 5번의 과기포럼을 통해 기계, 생명, 환경공학 및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공동연구와 인력교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이번 과기공동위를 통해 한국과 이탈리아 양국은 현대물리학의 핵심 분야인 암흑물질·중성미자 연구 협력을 포함해 2019년부터 나노과학, 로봇의학, 바이오, 농식품 및 융합연구 등으로 공동연구를 확대해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양국의 대학 및 연구기관 간 교류 협력을 확대하는 측면에서 의료과학, 나노백신, 청정연료 및 차세대 냉난방시스템 등에 대한 기술협력도 추진키로 했다. 

이번 과기공동위를 계기로 국내 유망 벤처기업의 유럽 진출 기회를 모색하고, 양국 간 연구자들의 네트워크를 확대하기 위해 제6차 과학기술포럼도 내년에 이탈리아 튜린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산업용 데이터 수집분석에 대한 자체 기술을 보유한 울라라랩은 스마트팩토리, 스마트팜 등의 구현을 위한 기술협력을 제안해 관심을 얻었으며, 이탈리아 기업·연구기관들의 관심도를 고려해 필요시 내년 개최되는 과학기술포럼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장보현 과기정통부 국제협력관은 “이번 공동위를 통해 세계 최고 암흑물질·중성미자 연구시설과 우수한 인력 및 경험을 보유한 이탈리아와 협력하게 된 것과 로봇의학 및 융합연구 등 다양한 분야로 양국 간 협력을 확대하게 된 것이 큰 의의가 있다”며, “나라별로 보유하고 있는 강점기술에 대한 중점적인 협력을 통해 우리의 과학기술을 통한 혁신성장을 적극 뒷받침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