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칼럼] 가볍게 떠나는 여행, 비움의 연습, 여행의 기술!

  • 글자크기 설정

[사진=서세라 작가]

여행의 본격적인 즐거움은 짐 꾸리기부터 시작된다. 여행지에서의 생활을 상상하며 필요한 옷가지와 몇 가지 생필품을 챙겨 넣는다.

특별하진 않지만 일상적이지도 않은 여행 가방은 낯선 세상을 마주 하는 동안 나의 집이 되어 준다.

영화나 드라마 속 한 장면처럼 훌쩍 떠나 오롯이 온 몸으로 자유를 품고 싶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여행을 앞두고 가방을 챙기려니 혹시나 필요할까 싶어 집어 드는 물건들부터 여행의 낭만을 꿈꾸며 이것저것 담다 보면 자리가 부족해지기 마련이다.

필자의 경우 겨울 유럽여행을 앞두고 가장 먼저 든 고민은 옷이었다. 한 여름에 유럽을 찾았을 땐 얇은 옷 몇 벌이면 충분했기에 작은 여행 가방에 넣고도 공간의 여유와 무게의 부담이 없었다.

하지만 겨울은 상황이 달랐다. 두꺼운 겉옷 2개를 꺼내 넣어보니 여행 가방의 반을 차지했다.

여행 중 도시와 도시를 기차로 이동해야 하고, DSLR 카메라를 들고 다녀야 했기에 가방에 넣을 여벌의 겨울 옷, 목도리, 장갑, 화장품, 기타 여러 물건들을 펼쳐놓고 '넣을 것' 과 '뺄 것'을 선택 해야만 했다.

여행을 해본 사람이라며 여행 가방의 기본 원칙은 무게와 부피를 줄여야 한다는 점에 공감할 것이다. 출발 전 자신의 방에서 며칠에 걸쳐 짐을 싸던 환경과 달리 여행 중에는 좁은 공간에서 수시로 필요한 물건을 꺼내고 때때로 몇 분 안에 풀어 흩어져 있는 짐을 다시 싸야 할 때도 생긴다.

그래서 여행 고수들은 우선 순위를 정해 짐을 최대한 가볍게 꾸린다. 경험을 통해 쌓은 여행의 기술인 셈이다.

언젠가 세계여행에서 돌아 온 부부의 특강을 들은 적이 있었다. 그때 필자를 포함한 여러 사람들은 같은 질문을 던졌다.

"그렇게 오래 여행을 하기 위해선 짐을 얼마나 가져가야 하나요?"

몇 년을 낯선 세상 밖에 있으려면 커다란 배낭과 캐리어 몇 개는 기본이지 않을까 했던 예상과 달리 그들은 기내용 캐리어 한 개와 가벼운 배낭이 전부였다고 했다.

'그것이 가능해?' 라는 놀라움도 잠시, 부부는 여행에 앞서 철저한 준비가 있었다. 겨울을 피해 대륙간의 이동 경로를 계획했고, 여름, 가을에 입을만한 옷들만 챙겼다. 현지에서 구할 수 있는 것들은 넣지 않았다는 것이 그들의 대답이었다.

그들처럼 장기 여행자가 아니더라도 우리는 여행을 떠남에 앞서 비움이 연습이 필요하다. 가져가고 싶은 물건들이 꼭 필요한 물건들은 아니다. 좀 더 편하고 싶은 마음에 챙기고, 힘들까 봐 챙기는 물건은 아이러니하게도 어느새 옮기기에 불편할 만큼 무거워진다.
 

[사진=버터플라이]

짐은 말 그대로 짐이다. 우리가 여행을 가서 해야 할 것은 현지의 시간을 즐기는 것이지, 짐을 풀고 다시 싸는데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니다.

물론 불편할 수 있다. 옷차림이나 모양새를 보고 스스로 궁상스럽다고 느낄 수도 있다. 필자 또한 그랬다. 세안 후 바르는 화장품은 간소했고 입던 옷은 하루 걸러 또 입었다. 다른 날 찍은 사진임에도 사진 속 옷은 동일했고, 여행 내내 한 개의 신발만을 신었다.

하지만 가방이 가벼우니 발걸음도 가벼웠다. 조급함도 덜했고 주위를 둘러보며 걷다가 그대로 잠시 쉬면 그만이었다.

여행에서 꼭 챙겨야 할 것은 무엇보다 '마음의 여유'다. 길을 걷다 마주치는 사람에게 미소를 짓고, 익숙하지 않은 풍경을 눈과 마음으로 좀 더 깊이 있게 들여다 보는 여유는 넘치도록 챙겨도 가방의 무게는 늘어나지 않으니 말이다.

비단 여행 뿐일까. 일상생활 속에서도 비움의 연습, 좀 더 가벼워지려는 삶의 연습이 필요하다. 무언가 소유하는 것에 집착하기 보단 다양한 경험에 가치의 무게 중심을 둔다면 비울수록 자신을 새롭게 발견하는 기회는 더 풍성해 질 것이다.

/글=서세라 작가 #버터플라이 #청년기자단 #김정인의청년들 #지켄트북스 #청년작가그룹 #지켄트 #세이투어넷 #여행을말하다 #여행칼럼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