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국내 웹툰 산업 글로벌 진출 방안 논의

2017-11-17 15:00
  • 글자크기 설정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우수 웹툰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한 드라마‧게임·영화제작과 국내 플랫폼의 글로벌화 지원을 통한 융합 콘텐츠 비즈니스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략방안을 토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 웹툰 IP·플랫폼 글로벌화 전략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국회, 산업계, 학계 등 산학연 관계자가 참석해 국내 웹툰 IP 활용전략, 플랫폼의 글로벌 진출 전략을 논의하고 심도 있는 토론을 펼쳤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과기정통부 자료사진) 


웹툰은 만화와 정보통신기술(ICT)이 만나 소리, 특수효과 등이 융합된 새로운 플랫폼이다. 이미 라인, 코미코(NHN엔터), 피코마(카카오) 등 한국의 플랫폼이 만화 본고장인 일본을 비롯해 미국, 중국 등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어 웹툰 선도 국가로서 대한민국 위상을 널리 알리고 있다.

웹툰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글로벌 진출에 강점이 있고, 최고수준 ICT 기술을 보유한 우리가 세계시장을 선점할 가능성이 높은 분야 중 하나다. 

이날 토론회에서 웹툰협회 전세훈 부회장은 드라마와 영화는 물론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등 융합콘텐츠의 원천으로써 웹툰의 성장가능성을 언급하며, 광화문, 경복궁 등 한국의 주요 명소에 대한 3D 배경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현재 대다수가 사용하고 있는 미국, 일본의 개발도구를 대체할 수 있는 국산 제작도구, 그리고 신인작가 발굴 지원 등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주문했다.

이어서 발제자들은 웹툰의 현황 및 경쟁력, 그리고 우수 웹툰 IP의 국내외 원소스 멀티유스 사례 소개 등 우수 웹툰 IP를 활용한 글로벌 플랫폼 전략 발표와 중국과 인도네시아 웹툰 진출경험 소개 및 아시아 시장 진출 전망을 제시했다.

패널토론에서는 웹툰의 본격적인 산업화와 글로벌화를 통해 작가, 플랫폼사업자가 함께 힘을 모아 웹툰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할 필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웹툰 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불법유통 근절 등에 대한 정부의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번 토론회가 한국 웹툰의 세계화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면서 “국내 우수 웹툰 IP와 플랫폼 활성화를 통해 웹툰 산업이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웹툰 사업 모델 다각화 지원, 현지화 등 마케팅지원, 불법유통 근절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