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토크콘서트는 지난달 5일 과기정통부가 주최한 ‘연구성과 기반 실험실 일자리 창출 선포식’의 후속조치이다. 각 전문기관에서 지원중인 기술사업화·창업 프로그램을 알기 쉽게 소개하고, 현장에서의 애로사항들을 공유하고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한다.
연구재단 주관으로 진행되는 이번 토크콘서트는 앞선 연구성과실용화진흥원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 이은 3회째 행사이다. 창업을 준비중인 교원(교수, 학생 등) 및 예비창업가 등을 대상으로 ‘연구성과를 기반으로 실험실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학 구성원의 창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이야기한다.
우선 연구재단 최태진 산학협력지원실장이 대학 혁신창업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정부 및 연구재단의 실험실 일자리 창출사업에 대해 발표한다. 또한 연구원·대학원생이 공공기술의 사업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공공기술기반 시장연계 창업탐색 지원사업(한국형 아이코어 사업)’에 대해서 소개한다.
강연 이후 참석자와 패널 간 자유토론을 통해 실험실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부 및 대학의 역할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한다. 예비창업가들이 기술창업을 준비하면서 겪는 애로사항 및 해결책에 대해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연구재단 관계자는 "이번 토크콘서트에서 수렴된 의견을 토대로, 과기정통부와의 협의를 거쳐 연구성과기반 실험실 일자리 창출 관련 사업 기획에 반영할 것"이라며 "연구실 성과를 활용한 일자리 및 경제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