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영관의 시선]대선 후 분양시장 '큰 장'…관전포인트는?

2017-05-17 13:56
  • 글자크기 설정

강영관 아주경제 건설부동산부 차장

아주경제 강영관 기자 = 장미대선이 끝나고 건설사들의 본격적인 분양 레이스가 펼쳐진다. 업계에 따르면 5월과 6월 두 달 동안 전국적으로 12만채에 육박하는 물량이 쏟아진다. 그야말로 '큰 장'이 서는 셈이다.

5~6월 계획된 물량과 원래 3월과 4월 분양을 계획했지만 대선 등의 영향으로 연기됐던 물량이 한꺼번에 나오면서 '옥석 가리기'가 본격화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올해 초 분양시장은 몇 가지 숙제를 안고 출발했다. 강화된 대출 및 청약규제에 이어 입주물량의 증가, 금리인상 가능성, 불안정한 대선 정국 등 대내외 변수 등이다. 다만 여러 가지 악재에도 실질적인 수요가 움직일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다면 일정 수준 이상의 청약률과 계약률로 나타나 시장이 표면적으론 안정적인 모습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됐다.

현재까지 분위기는 나쁘지 않다.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11·3 부동산 대책 이후 시장이 전반적으로 침체됐다가 3월부터 우상향 움직임을 보이는 상황이다. 금융결제원 자료를 보면 올해 1월과 2월 서울과 수도권에서 분양한 신규 단지의 1순위 평균 청약 경쟁률은 각각 2.86 대 1, 0.92 대 1 수준이었다. 3월에는 평균 14.08 대 1로 반등했다. 대책 발표 전인 지난해 10월(13.72 대 1) 수준까지 회복한 것이다.

이 같은 시장 상승 움직임은 그간 시장의 변수로 여겨진 금리 인상이나 대선 정국에 따른 불확실성이 확연히 사그라진 이유가 큰 것으로 분석된다. 서울 도심 정비사업과 수도권 일부 인기지역의 선전도 실수요의 움직임을 견인했다. 물론 최대 변수인 대출규제는 여전히 숙제로 남아 있다.

특히 이번 분양시장에는 몇 가지 눈여겨볼 만한 대목이 있다. 우선 대선의 영향으로 3,4월 물량 출시가 적었던 탓에 이번 물량이 실질적으로 올해 분양시장 흐름을 예측할 수 있는 바로미터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세부적으로 서울 도심권 아파트의 인기가 지속될지 여부와 수도권 1500가구 이상 매머드급 아파트의 선전, 지방 분양시장의 부활 등도 관전 포인트다.

서울에선 도심 재개발·재건축 물량이 나온다. 최근 입주를 진행한 도심 아파트가 억대 웃돈이 붙을 정도로 인기를 끌면서 분양물량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졌다. 실거주 수요들이 역세권 위주로 조금 가격이 높더라도 아파트를 구매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됨에 따라 이들 단지의 청약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기도에서는 김포와 판교, 의정부 등에서 브랜드를 갖춘 1000가구 이상 매머드급 단지가 줄줄이 출시될 예정이다. 주택시장에서 브랜드와 대단지의 요소를 두루 갖춘 분양단지는 전통적인 블루칩으로 꼽힌다. 주택 구매 수요자들은 브랜드와 단지를 우선 고려요소로 생각한다. 지난해 11월 한 부동산정보업체가 회원 104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보면 동일 입지에서 아파트 구입 시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요인으로 브랜드(36%)를 가장 많이 꼽았다. 단지 규모(21.3%)가 뒤를 이어 두 번째 요소를 차지했다.

지방 분양시장의 부활 여부도 관심사다. 금융결제원 아파트투유에 따르면 지난달 청약을 진행한 전국 아파트단지 14곳 가운데 양주신도시, 포항, 밀양, 제주옥천 5곳에서 미분양이 발생했다. 부산과 세종시 등 일부지역을 제외하곤 전반적으로 시장이 침체된 상황이지만 의외로 선전하는 사업장이 나타날 경우 전체 분양시장 상승세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건설업계도 대선 이후 주택사업 경기에 대한 기대감을 표출한다. 주택시장 전반의 동향을 나타내는 전국 주택사업경기실사지수(HBSI)를 보면 4월 HBSI 실적치는 96.8로 지난해 5월 이후 11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3월과 비교해도 11.9포인트나 오른 수치다.

그러나 현재의 주택경기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현실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HBSI를 조사, 발표하는 주택산업연구원은 새 정부의 정책방향과 국내 금리인상 압력, 집단대출 규제강화 기조 영향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하반기까지 상승세를 가져가기는 어렵다고 전망했다.

전문가들도 부동산시장 안정을 위해서는 전반적인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주문한다. 현재로서는 부동산시장이 안정적인 흐름을 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