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청년포럼은 유엔지속가능 발전목표 (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이행에 있어 청년들의 참여와 교육을 통해 아태지역의 지속가능발전을 견인할 미래 청년리더를 양성 할 목적으로 아시아개발은행(ADB)이 매년 주최하는 국제행사이다.
인천시와 인천관광공사는 지난 1월 필리핀에서 개최된 아시아개발은행주최행사에 참석하여 『2017 아․태 청년교류 국제컨퍼런스(Asia Pacific Youth Exchange』와 『제6차 아시아 청년포럼』 두 개의 행사를 인천시로 동시에 유치한 바 있다.
이번 일본 요코하마에서 개최된 『제5차 아시아 청년포럼』은 아시아개발은행의 50주년 기념행사와 연계 개최되어 인천시가 각종 공식행사 및 네트워크 세션에 참가함으로써 아시아개발은행 관계자들과 지속적인 협력구도를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폐회식에서 인천시가 2018년 『제6차 아시아 청년 포럼』의 차기 개최지로 선정되었음을 공식 선포하며 개최지 상징물을 인수했다.
이 날 행사에서 곽준길 마이스산업과장은 “인천은 유엔지속가능 발전목표 중심축인 청년이 성장하고, 미래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아시아 태평양 청년과 ADB의 지속적인 파트너로서 최선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제6차 아시아 청년 포럼』은 2018년 8월,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아시아 태평양지역 청년 400여명이 참가하여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