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기관은 교육부 2017년 정기 중앙투자심사 결과를 반영하여 △복합화 위한 연계협력방안 마련 △복합화 시설운영계획의 수립 △신도심 교육환경 개선 △관계기관의 구체적인 업무를 분장 등을 위해 실무 회의를 개최하였으며, 2019년 3월 개교에 차질이 없도록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그간 시흥시는 기존 학교 및 택지개발지구 내 학교시설복합화 연구용역을 수행하였으며, 학교시설복합화 건립을 통해 지역주민과 학생에게 다양한 공공시설을 제공하고, 학교 중심의 커뮤니티 형성을 추진해 왔다.
특히 배곧 1 초등학교는 체육관 중심으로 개방가능 시설을 배치하고 학교시설의 복합화를 실현할 경우, 학교와 공공체육시설의 공유 기능 확대 및 학생과 지역주민의 교류 증대, 관리운영 및 예산투자의 효율성과 경제성 확보에 매우 큰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2016년 12월 연구용역에서 복합화를 추진할 경우, 경제성 분석 결과 순현재가치(NPV)가 5,519백만원, 비용편익비(B/C) 1.36 IRR이 11.4%로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앞으로 시흥시와 시흥교육청은 학교시설복합화를 통해 다양한 공공시설을 제공하고, 배곧1초등학교 조속한 설립을 통해 2017년 8월부터 입주되는 입주민의 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