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언급한 '포괄임금제'가 뭐길래?

2017-04-26 09:28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전기연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언급한 '포괄임금제'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포괄임금제란 연장·야간근로 등 시간외근로 등에 대한 수당을 급여에 포함시켜 일괄지급하는 임금제도로, 연·월차 수당의 경우 휴식을 보장하는 근로기준법 취지에 따라 포괄임금과 별도로 지급해야 한다.
25일 진행된 JTBC '대선 TV토론'에서 심상정 후보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에게 "토론회 오는 과정에서 네티즌들이 꼭 물어달라고 했다. 장시간 저임금 해소가 중요하다. 그런데 안랩에서 올해 임금 계약을 포괄임금제로 했다고 보도나왔는데 사실이냐"고 물었다.

이에 안철수 후보가 경영에서 손을 뗀지 10년도 넘었다고 하자 심상정 후보는 "1995년부터 2012년까지 안랩을 직접 운영하셨고 보도에 따르면 직원들이 포괄임금제는 십수년 해봤다고 증언이 있다. 안 후보 캠프에서도 장시간 저임금을 강요하는 변태임금제라고 지적한 바 있다. 그런데 대주주로 계시는 안랩에서 포괄임금제를 채택하고 계속 해왔다는 사실에 충격 받았다"고 설명했다.

심상정 후보의 포괄임금제 발언에 안철수 후보는 "대주주가 경영 관여하는건 아니다"라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