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인양] 30일 세월호 마지막 항해…내달 4일 목포신항 거치

2017-03-27 14:35
  • 글자크기 설정

세월호 이동 경로(항해거리 약 105㎞). [사진 = 해양수산부 제공]


아주경제 노승길 기자 = 반잠수식 선박에 올라 배수·방제 작업 중인 세월호가 오는 30일 마지막 항해 길에 오른다.

이철조 해양수산부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27일 진도군청에서 브리핑을 통해 "세월호 선체 안에 있는 해수 배출 등의 준비 작업을 마친 뒤 30일 전후 목포신항으로 이동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세월호는 선체 내 유성혼합물(해수·폐유) 배수, 리프팅빔에 연결된 와이어 제거, 반잠수식 선박과 세월호 선체 고정, 반잠수식 선박 선미 측 날개탑(부력탱크) 6개 중 4개 제거 등 준비작업을 하고 있다.

해수부는 전날 오후 4시 30분부터 시작한 와이어 제거 작업을 이날 중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날 오전 9시 기준으로 총 66개 와이어 중 40개 제거를 완료했다.

아울러 목포신항으로 이동 중에 세월호가 움직이지 않도록 반잠수식 선박과 선체를 고정하는 작업을 이날부터 이틀간 진행할 계획이다.

반잠수식 선박의 날개탑 제거는 29∼30일께 실시한다.

앞서 반잠수식 선박의 원활한 부양을 위해 선미 측에 날개탑 4개를 추가로 설치(2→6개)했는데, 이것이 세월호 선체를 육상으로 운반할 장비인 모듈 트랜스포터의 진입 경로를 막아 제거가 필요하다.

이런 준비 작업이 모두 끝나면 세월호는 30일 전후 목포신항으로 출발해 시속 18㎞로 이동한다.

목포신항까지의 항해 거리는 105㎞로 소요시간은 8시간이다.

목포신항에 도착하면 반잠수식 선박과 세월호를 고정했던 부분을 분리하고, 모듈 트랜스포터가 위치조정을 통해 선체 밑에 들어가 세월호를 운반해 부두에 거치하게 된다.

목포신항 도착 후 5일가량이면 이런 작업이 완료돼 내달 4일 육상 거치가 예상된다.

한편 세월호가 침몰한 해저 주변에 설치했던 유실방지 사각펜스 내에서 미수습자와 유류품을 찾는 작업은 4월 초부터 시작된다.

이 단장은 "세월호가 3년 가까이 바닷물 속에 있었고 해수면 위로 노출되며 부식이 가속화돼 선체 조사를 정밀히 해 진입로 확보계획을 만들어야 한다"며 "선체조사위원회와 긴밀히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