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發 ‘경제전쟁 三國志’, 한국만 도태되나

2016-12-25 17:44
  • 글자크기 설정

[그래픽=김효곤 기자 hyogoncap@]


아주경제 채명석 기자 = ‘최순실 게이트’ 여파에 따른 국정공백으로 도널드 트럼프 차기 미국 대통령 취임 후 벌어질 ‘한·중·일 경제 삼국지’에서 한국기업들만 도태될 우려가 현실화하고 있다.

중국과 일본 기업들의 자국 정부의 후광을 업고 미국이 주도하는 신 경제 패권에 대응해 나가고 있는 반면, 정부와 정치권의 사정에 발목잡힌 국내기업들은 전혀 손을 쓰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25일 재계와 국내외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일본 기업들은 지난 한 주에만 총 8조원 이상(7879억엔, 미화 66억1100만달러) 규모의 미국 기업 인수 및 투자를 발표했다.

19일 소프트뱅크 그룹이 미국 위성통신 사업 벤처기업인 원 웹에 10억달러 출자를 시작으로 21일에는 쿄에이제강이 BD빈톤 철근공장(5200만달러), 히타치 건기가 건설기계 부품 업체인 H-E 부품(2억4000만달러), 스미토모상사의 애틀란타 소재 오피스 빌딩(2억2200만달러) 인수를 발표했다.

이어, 22일에는 TDK가 센서제조업체 인벤센스(13억달러), 다이닛폰스미토모제약이 톨레로 파마슈티컬스(2억달러), 일본페인트홀딩스가 댄에드워즈(5억9700만달러)에 이어 미쓰이스미토모은행이 철도차량 임대업체인 아메리칸레일카리싱(ARL)을 30억달러에 인수 소식을 전했다. 불과 3일 만에 일본 업체들은 8조원이 넘는 돈을 미국에 안긴 것이다.

재계는 일본 기업들의 미국 투자 확대는 트럼프 당선인과 밀월관계를 그려 나가고 있는 아베 신조 총리를 필두로 한 일본 정부의 노선에 부응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재계 고위 관계자는 “일본은 정부가 큰 길을 뚫으면, 민간 기업이 세부 역할을 담당해 정책에 부응해 나가는 방식으로 해외 진출을 이뤄나가고 있다”면서 “인수·합병(M&A)을 통한 현지 투자를 확대함으로써 보호무역 장벽을 높여 외국기업의 진입을 막으려고 하는 트럼프 당선인의 정책 기조를 역으로 이용, 미국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으로 볼 수 있다. 앞으로도 인수 소식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을 제치고 M&A 시장의 큰 손으로 성장한 중국 기업들은 트럼프 당선인의 무역 보복 공세 강화 발언에 투자 축소 등을 앞세으며 미국을 압박하며 자국 정부를 지원하기 있다.

트럼프측은 대선 유세기간에 중국기업의 과도한 자국기업 인수가 안보에 위협이 되고 있다며 이에 대한 감사를 철저히 하겠다고 공약할 만큼 반감을 드러냈다. 하지만 현재까지 트럼프 당선인은 중국기업의 미국 투자에 대해 명확히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이미 상당한 중국 자본이 미국으로 흘러 들어간 만큼, 중국기업들이 철수할 경우 미국 경제는 위협에 빠질 수 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는 지난 20일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머저마켓 보고서를 인용해 올 들어 12일까지 중국의 대미 투자액은 75건 539억달러(약 64조 3570억원)로 지난해 177억달러 대비 359%나 급증,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중국 기업들이 실력 행사에 나설 경우 트럼프 당선인조차 섣불리 건드릴 수 힘든 미국에 상당한 충격을 안길 수 있는 규모라고 설명했다.

4대 그룹 관계자는 “중국과 일본기업들의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한국기업들은 미국에 전혀 손을 쓰지 못하고 있는데다가 중국 시장에서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의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하루 빨리 국정이 정상화 되어 정부가 경제외교에 나서줘야 한다”고 항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