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SLBM 성공 다음 행보는? 핵탄두 장착·잠수함 개발

2016-08-25 11:27
  • 글자크기 설정

김정은 “핵무기 병기화 및 운반수단 개발 총력”

아주경제 박준형 기자 = 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 발사에 성공하면서 다음 행보에 관심이 모아진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핵무기 병기화 및 운반수단 개발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지시하면서 북한이 핵탄두 장착과 잠수함 개발에 매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지난 24일 SLBM 시험 발사에 참관하고 “예고 없이 부닥칠 수 있는 미제와의 전면전쟁, 핵전쟁에 대비해 국방과학 부문에서 핵무기 병기화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해나가는 동시에 그 운반수단 개발에 총력을 집중하라”로 지시했다고 25일 보도했다.

김정은이 언급한 ‘핵무기 병기화’는 SLBM을 비롯한 탄도미사일에 소형화된 핵탄두를 장착하는 것이 핵심이다. 김정은은 이미 지난 3월 핵탄두 기폭장치 모형을 처음으로 공개하며 핵탄두의 소형화 성공을 주장했다. 이에 따라 이르면 올해 안에 모형 핵탄두 탑재 시험발사도 예상된다.

SLBM에 소형화된 핵탄두를 탑재할 경우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은 눈앞에 바짝 다가오게 된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무수단과 SLBM을 발사하는 것은 대기권 재진입 기술의 완성을 위한 변형된 핵탄두 실험이라는 의견이 제기된다. 탄도미사일에 핵탄두를 장착해 정상적으로 가동되는지를 확인하는 작업의 일환이라는 분석이다.

김정은이 ‘운반수단’ 개발을 독려한 것은 핵탄두가 장착된 SLBM을 탑재할 신형 잠수함 건조를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이 SLBM 시험 발사에 사용한 잠수함은 ‘신포급’ 잠수함이다. 하지만 2000톤급이라 규모가 작아 SLBM을 1발밖에 탑재할 수 없고 깊은 바다에서 안정적으로 쏘기에도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북한이 더 파괴적인 SLBM 전력을 갖추기 위해 신포급보다 더 큰 잠수함을 만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3000톤급 대형 잠수함이 있어야 SLBM 여러 발을 안정적으로 쏠 수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이미 신형 잠수함을 개발 중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정보분석업체 올소스 애널리시스의 북한 전문가 조셉 버뮤데스 연구원은 24일(현지시간) 북한 전문매체 38노스 주최 전화간담회에서 “기존 잠수함보다 더 큰 새 잠수함을 만들고 있으며 몇 년 전부터 설계를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北 노동신문, SLBM 시험발사 사진 24장 공개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