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군 공항 이전하라…대구와 동일기준”

2016-07-18 09:45
  • 글자크기 설정

‘광주 군 공항 이전 범시민추진위’ 국방부에 건의

박근혜 대통령의 대구 민·군 공항 동시 이전 지시로 대구공항 이전 작업이 정부의 주도 하에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광주의 군 공항 이전에 대해서도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사진=광주시 제공]

아주경제 김태성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대구 민·군 공항 동시 이전 지시로 대구공항 이전 작업이 정부의 주도 하에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광주의 군 공항 이전에 대해서도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9일 광주시에 따르면 ‘광주 군 공항 이전을 위한 범시민추진위원회(위원장 신원형)가 대구와 동일한 범정부 차원의 지원을 요구하는 건의문을 지난 15일 국방부에 전달했다.

범시민추진위원회는 광주 군 공항을 이전과 관련, 지역의 폭 넓은 의견수렴 및 협의를 위해 주민(8명), 관련단체(8명), 전문가(5명), 시의회 의원(4명), 행정(7명) 총 32명으로 2013년 10월에 구성됐다.

지금까지 총 12차례의 자문 및 현장방문, 3차례의 타운미팅, 2차례의 주민설명회 등을 주관하거나 지원해오고 있다.

범시민추진위원회는 건의문을 통해 "광주 군 공항은 지난 1964년 개항한 이래 영공방위와 지역발전에 많은 공을 세웠다"며 "하지만 개항 당시 도시외곽에 위치해 있던 것이 급속한 도시 팽창으로 지금은 도심으로 변모해 군 전투기 소음으로 인한 시민생활권 및 교육권 침해, 고도제한으로 인한 시민 재산권 및 도시발전 저하, 크고 작은 안전사고로 인한 시민의 생명보호 문제가 표출돼 이제 군 공항 이전은 주민의 숙원이 됐다"고 밝혔다.

또 "이러한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지난 2013년 10월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제정을 계기로 광주시는 군 공항 이전 건의서 제출 등 각고의 노력을 다하며 이전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부는 국무조정실이 주관해 국방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5개 정부 부처가 참여하는 ‘대구공항 통합 T/F를 구성해 적극 지원하고 있지만 광주의 경우 이러한 범정부적인 지원 T/F가 없어 정부의 군 공항 이전에서 소외받고 있지 않나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밝혔다.

따라서 위원회는 "정부는 이러한 차별과 소외감이 없도록 광주 군 공항 이전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먼저 군 공항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광주, 대구 군 공항 이전을 정부가 나서서 모두 같은 기준으로 해결해 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현재 국방부가 광주 군 공항 이전 건의서 적정성 평가를 진행 중으로 9월에 결과통보를 받는 일정으로 정상 추진 중이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