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이소현 기자 = 대한상공회의소가 정부와 지자체가 시행하고 있는 모든 기업지원제도 중 필요한 정보를 한 곳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구축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0일 국내기업의 정부지원제도 활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부처별·지자체별 기업지원제도를 한 곳에 총망라한 기업지원제도 검색사이트 ‘올댓비즈’를 구축해 정식 오픈했다.
특히 중앙부처의 기업지원제도는 물론 광역 및 기초지자체가 시행하는 지원제도까지 한 번에 검색할 수 있어 지역 소재 기업들도 정부지원제도를 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올댓비즈는 정부와 지자체의 기업지원제도를 자금, 판로, 인력, 연구개발(R&D), 인증, 회계, 창업 등 7개 분야로 분류했다. 기업규모와 업종, 소재지, 지원희망 분야 등 원하는 조건을 입력하면 그에 맞는 지원제도를 바로 찾을 수 있는 맞춤형 검색방식을 적용했다. 이에 지원사업을 일일이 찾는 불편함을 덜어 정보탐색에 소요되는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 평소 지원받고자 하는 정부의 지원제도가 시행되는 즉시 문자나 이메일을 통해 자동으로 공지해 주는 ‘알리미 서비스’도 눈에 띈다. 올댓비즈 사이트에서 지원분야 등 조건을 설정해 두면 정부지원사업이 공고되는 즉시 문자나 이메일로 공지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올댓비즈에는 지원제도에 관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 있다. 정부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이 종종 겪는 신청절차와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대면평가시 유의사항 등에 대해 유경험자들의 노하우를 생생하게 들을 수 있도록 ‘정부지원 묻고 답하기’ 코너를 마련하여 지원제도에 대한 궁금증과 실무적인 애로를 해소할 수 있게 했다.
한편 올댓비즈는 정부와 지자체의 기업지원 정보 외에도 민간영역에서 제공하는 기업지원 서비스도 제공한다. 시중은행과 컨설팅사 등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업지원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수록해 비교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올댓비즈는 ‘세무·노무·특허 등 실무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경영상담’, ‘공장용지·벤처창업입지 등 입지정보’, ‘기업경영과 관련된 각종 기업판결·판례’, ‘정책기관 보고서 등 다양한 경제·경영자료’, ‘정부부처별 기업 관련 정책뉴스’, ‘경영 관련 법령정보’, ‘기업실무서식’ 등 기업활동에 유용한 정보들도 수록하고 있다.
이 중 1만여건에 달하는 경영상담 사례는 다양한 분야의 경영애로와 해법을 수록하고 있어 중소기업들의 경영고민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사이트 방문자들이 올린 질문에 대해서는 24시간 내 전문가들이 답변하고, 일반 이용자들도 답변 가능하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정부가 시행하는 다양한 기업지원사업이 제대로 성과를 거두려면 무엇보다 기업들이 관련정보를 쉽고 효율적으로 탐색할 수 있어야 한다”며 “모든 정부지원제도를 수록하여 기업들이 적극 활용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