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무형문화재 공개행사 통해 풍성한 한해 기원하세요"

2016-03-01 13:09
  • 글자크기 설정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 한국문화재재단과 함께 3월 중요무형문화재 기·예능 공개행사 개최

중요무형문화재 제25호 영산쇠머리대기. [사진=문화재청 제공]


아주경제 박상훈 기자 =서울, 창녕, 제주 등에서 중요무형문화재 기·예능 공개행사가 펼쳐진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강경환)이 후원하고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서도식)이 지원하는 이번 공개행사는 중요무형문화재의 보전과 진흥을 위해 마련됐다. 
3월에 열리는 공개행사는 중요무형문화재 △제25호 '영산쇠머리대기'(2월27일부터 3월1일까지, 경남 창녕군 영산면 무형문화재놀이마당) △제26호 '영산줄다리기'(3월1일부터 3일까지, 경남 창녕군 영산면 무형문화재놀이마당) △제71호 '제주칠머리당영등굿'(3월9일·22일, 제주 사라봉 칠머리당 등) △제85호 '석전대제'(3월16일, 서울 성균관 대성전) △제46호 '피리정악 및 대취타'(3월17일, 서울 국립국악원) △제9호 '은산별신제'(3월25일부터 30일까지, 충남 부여군 은산면) 총 6종목이다. 

영산쇠머리대기와 영산줄다리기는 축제적 성격의 놀이와 의식이다. 영산쇠머리대기는 거주지별로 장정들을 동서로 나누고 대장의 지휘에 따라 상대방의 쇠머리(나무로 엮은 소머리 모양의 조형물)를 쓰러뜨리거나 쇠머리를 높이 들어 적의 쇠머리 위를 덮쳐 땅에 닿게 하는 놀이다. 
 

중요무형문화재 제26호 영산줄다리기. [사진=문화재청 제공]


농사의 풍요를 기원하는 농경문화의 대표적인 민속놀이 영산줄다리기는 지름 1미터, 길이 40미터에 이르는 암줄과 수줄을 비녀목으로 연결해 성안 마을과 성밖 마을 주민들이 동서 양편으로 나뉘어 줄을 잡아당겨 승부를 낸다. 이기는 편에 풍년이 오고 여자 편이 이겨야 한해 농사가 잘 된다는 이야기를 비롯해 완성된 줄을 여자가 넘으면 아들을 낳고, 이긴 편의 줄을 지붕에 두면 집안이 번창한다는 등의 속신(俗信)이 전해진다.

제주도의 작은 어촌마을 건입동(속칭 칠머리)에서는 바다의 평온과 풍작·풍어를 기원하는 제주칠머리당영등굿이 열린다. 굿의 시작인 영등신(영등할망)이 들어오는 9일(음력 2월 1일)에는 영등환영제가 열리고, 2주 뒤인 22일(음력 2월 14일)엔 영등송별제로 굿을 마무리한다. 국립무형유산원 "제주칠머리당영등굿은 제주도 특유의 해녀신앙과 민속신앙이 담겨져 있는 굿으로, 우리나라 유일의 해녀 굿이라는 점에서 특이성과 학술적 가치가 있다"고 평했다. 

이외에도 16일에는 서울 성균관 내 사당인 문묘에서 공자를 비롯한 옛 성인들의 학덕을 추모하는 제사인 '춘기 석전대제'가 개최되며, 17일에는 피리정악 및 대취타 공개행사가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펼쳐진다.
 

중요무형문화재 제9호 은산별신제.[사진=문화재청 제공]


25일부터 30일까지는 충남 부여에서 은산별신제가 열린다. 은산별신제는 백제 군사들의 넋을 위로하고 마을의 풍요와 평화를 기원하는 향토축제로 소제(小祭)와 대제(大祭)가 격년으로 개최된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 관계자는 "공개행사는 중요무형문화재 보유자(보유단체)가 전통문화의 예술성과 뛰어난 기량을 국민에게 선보이는 자리로, 예로부터 전해 내려온 공동체 문화와 우리 민족의 멋과 흥을 직접 경험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중요무형문화재 공개행사는 앞으로도 매월 전국 각지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문화재청 누리집(www.cha.go.kr)과 한국문화재재단(02-3011-2153)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