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IB 서명식, 57개국 재무장관 베이징 집결한다

2015-06-28 13:38
  • 글자크기 설정

지난해 10월 베이징에서 열렸던 AIIB 설립 MOU 체결식 모습.[사진=중국신문사]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중국이 주도하는 새로운 국제금융기구인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의 서명식이 열리는 오늘 세계 57개국의 재무장관들이 베이징에 집결한다.

중국정부는 29일 오전(현지시간)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57개 AIIB 회원국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AIIB 협정문' 서명식을 개최한다고 신경보가 28일 전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설립회원대표단을 회견하고, 리커창 총리는 AIIB 특별 재무장관회의에서 서면으로 축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우리나라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서명식에 참여한 후 시진핑 주석을 접견할 예정이다.

중국은 조직구성 등을 최대한 신속하게 추진해 올해 안에 '개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AIIB 창립에 참여하는 57개국 협상 수석대표들은 지난달 말 열린 싱가포르 회의를 끝으로 AIIB 협정문 초안에 대한 논의를 마무리했다.

이 회의에서는 국내총생산(GDP) 등 경제규모에 따라 출자비율(지분율)을 결정했고, 중국이 29.7%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인도(8.3%), 러시아(6.5%), 독일(4.4%)이 2~4위 순으로, 한국의 지분율과 투표권은 각각 3.74%, 3.5%로 정해졌다. 역내에서는 4위, 전체적으로는 5위다. 중국은 의결권(투표권)도 25% 확보했다. AIIB 주요 안건에 대한 의결은 전체 75% 이상의 찬성을 필요로 해 중국이 반대하면 어느 안건도 통과할 수 없는 구조다.

중국 관영 영자지 차이나데일리는 독일언론을 인용, 아직 AIIB 가입에 대한 유보입장을 취하고 있는 미국, 일본 등 메이저 국가들이 참여할 경우 중국 투표권은 25% 이하로 떨어져 거부권을 상실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중국 재정부 부부장을 지낸 진리췬(金立群) AIIB 임시사무국 국장이 초대 AIIB 총재를 맡을 것으로 예상된다. AIIB는 총회, 이사회, 사무국 등 크게 3단계 조직으로 나뉘며, 총회가 이사회와 사무국에 권한을 이양한다. 사무국은 상설기구로 진리췬은 사무국을 대표하는 수장에 오르게 된다. 진리췬 국장은 26일 열린 한 포럼에서 "AIIB에 추가로 가입하고자 하는 국가들이 많으며, AIIB의 전망은 무척 밝다"고 자신했다. 

AIIB는 시 주석이 2013년 10월 동남아 순방 중 제안한 국제금융기구로 아시아 지역 개도국들의 사회기반시설 자금을 지원하자는 목적에서 추진됐다. 그러나 미국이 주도하는 세계금융질서에 도전하는 성격을 띤다는 평가를 받는다. 애초 500억 달러로 책정된 AIIB 초기자본금은 참가 희망국이 대폭 늘면서 1000억 달러로 증액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