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AIIB 창립회원국으로 합류...5년간 8000억 투자 약속

2015-06-24 17:19
  • 글자크기 설정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포함한 21개국 대표들이 모인 가운데 지난해 10월 24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AIIB 창립 양해각서(MOU) 체결식이 개최됐다. [베이징 = 중국신문사]


아주경제 배상희 기자 = 호주가 중국이 주도하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창립회원국으로 합류한다.

줄리 비숍 호주 외무장관과 조 호키 재무장관은 24일(현지시간) 공동성명을 내고 호주 정부가 중국 정부는 물론 AIIB와 관련된 핵심국 정부와 폭넓은 논의를 벌인 뒤 AIIB 합류를 결정했음을 밝혔다고 중국 관영 차이나데일리가 이날 보도했다.
이와 함께 호주는 향후 5년에 걸쳐 AIIB 납입자본으로 7억1800만 달러(약 7960억원)를 투자할 예정이다. 호주는 회원국 가운데 6번째로 많은 지분을 확보하게 됐다.

두 장관은 성명을 통해 "지난 10년간 아시아 지역에서 약 8조 달러의 인프라 지원금이 부족할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AIIB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일조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드러냈다.

아울러 "AIIB에 참여하는 것은 호주가 이웃국이자 최대 무역 파트너인 중국과 함께 공조하며 경제성장 및 고용창출을 이끌어낼 수 있는 큰 기회를 얻게됐음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AIIB는 지난 4월 57개 창립회원국을 확정했다. 창립회원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는 일반 회원국으로 참여하게 된다. 올해 출범 예정인 AIIB의 총 납입자금은 2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오는 29일 베이징에서 AIIB 협정문 서명식이 개최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