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해 수산물과 쪽빛바다가 어우러진 삼천포항'을 슬로건으로 개최되는 '2015 사천시 삼천포항 수산물축제'는 오는 5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사천시 삼천포항 (등대) 일원에서 펼쳐진다.
사천시 삼천포항 수산물축제는 지역 수산물 홍보 및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하여 개최되는 축제로, 청정함을 자랑하는 사천 앞바다와 인근 남해안에서 잡히는 싱싱한 수산물과 지역에서 가공·생산되는 수산 특산품들을 저렴하게 만나볼 수 있는 대표 먹거리 축제이다.
지난해까지 매년 10월경 개최한 축제를 올해는 어패류를 동시에 맛볼 수 있는 시기인 5월로 앞당겨 개최함으로써 봄 축제로의 도약을 시도하였다.
특히, 어업인 단체와 생산자들이 갓 잡아 올린 수산물들을 직접 전시․판매토록 함으로써 행사장을 찾은 관광객들이 싱싱한 수산물들을 저렴한 가격으로 접할 수 있도록 하였고, 매년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맨손 붕장어잡기․죽방렴 모형 만들기․요트 승선 체험과 모래놀이 및 어린이 주꾸미 낚시 등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 행사도 확대 했다.
또,한 베스트커플 왕중왕전, 보물찾기, 7080화합 한마당 등 행사장을 찾은 손님들이 단순 관람에서 벗어나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참여형 프로그램을 다양화함으로써 체험형 축제로 거듭날 계획이다.
한편, 행사장 인근에 위치한 문화관광형 수산시장인 삼천포용궁수산시장에서도 상인 친절 교육과 위생 교육을 실시하는 등 수산물축제 손님맞이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가운데, 축제 행사장과 삼천포용궁수산시장을 잇는 요트 운항으로 축제 행사장을 찾은 관광객들의 이동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봄 축제로 새롭게 도약하는 이번 수산물축제가 관광객들의 눈과 입을 즐겁게 함과 동시에 수산물 소비촉진으로 이어져 어업인들의 사기를 북돋우고 위축된 수산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해 주기를 기대한다"며 많은 시민과 관광객이 축제를 찾아 주길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