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캄보디아 만나 시진핑 적극적인 일대일로 세일즈외교

2015-04-24 13:32
  • 글자크기 설정

23일 인도네이사 자카르타에서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고 있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사진=신화통신]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세일즈외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 주석은 반둥회의 60주년을 기념해 인도네이사에서 개최된 아시아·아프리카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으며 일대일로를 이 곳에서의 정상외교 주요의제로 올려놓고 있다.

시 주석은 23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개최한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이란 측에 중국이 추진 중인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를 핵심으로 상호연결 및 산업협력을 통해 양국간 협력을 광범위하게 추진하자고 제안했다고 신화통신이 24일 전했다. 그는 에너지, 고속철, 고속도로, 건축자재, 경공업, 통신, 전력, 기계 등을 협력의 중점 추진 분야로 거론했다.

시 주석은 이날 훈센 캄보디아 총리와의 회담에서도 일대일로의 추진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중국이 개발에 참여하는 캄보디아 시아누크항 경제특구를 거론하면서 "일대일로의 틀 안에서 기초시설(인프라)의 상호연결 협력을 강화하자"고 강조했다.

이밖에 시 주석은 로버트 무가베 짐바브웨 대통령과도 정상회담을 하고 짐바브웨의 경제특구를 비롯해 기초시설 건설에 금융 분야를 비롯한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아프리카 남쪽에 위치해 있는 짐바브웨는 일대일로 프로젝트의 대상지역이 아니다. 때문에 시 주석은 짐바브웨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일대일로를 언급하지는 않았다. 대신 인프라건설 협력을 제안한 것.

한편 시 주석은 이란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이란 핵협상과 관련, "공정하고 평등하며 호혜·공영의 포괄적 합의안을 조속히 도출해야 한다"며 "중국은 이란을 포함한 당사국들과 소통하면서 협상 과정에서 건설적인 역할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달 초 주요 6개국(P+1, 유엔안보리 5개 상임이사국과 독일)과 이란간의 합의가 도출된 데 대해 "각국이 포괄적 합의의 방향으로 적극적인 한 걸음을 내디딘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에 대해 로하니 대통령은 "이란은 핵협상에서의 진전을 매우 중시한다"면서 "모든 협상 당사국들이 6개국과 이란이 달성한 합의를 준수함으로써 최종 합의를 도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6개국과 이란은 지난 2일 이란의 핵무장을 막기 위한 협상을 극적으로 타결시킨 뒤 6월 말까지 세부적이고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최종 합의에 도달하기 위해 협상을 진행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