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1% 시대]5%이상 수익,위험감수해야..1% 예·적금 재테크 무의미..기준금리 인하

2015-03-12 18:59
  • 글자크기 설정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오전 서울 남대문로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사진=남궁진웅 기자]

아주경제 이광효 기자=한국은행이 12일 서울 중구 남대문로 한국은행 본점에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주재로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본회의를 개최해 기준금리를 종전 연 2.00%에서 1.75%로 내려 기준금리 1% 시대가 도래한 가운데 재테크 전략도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기준금리가 1%대가 되면서 시중 은행들의 정기예금 기본금리도 연 1%대로 하락할 것이 확실하다. 이자소득세율이 15.4%인 것을 감안하면 앞으로 1년 만기 정기예금 같은 예·적금 위주의 재테크 전략은 무의미하다고 할 수 있다. 현재도 시중은행 정기예금 금리는 연 2% 정도에 불과하다.

즉 연 이율 5% 이상의 수익을 얻기 위해선 어느 정도 위험은 감수해야 할 시대가 온 것이다.

현실적으로 주가연계증권(ELS)이나 ELS인덱스, 펀드, 인컴펀드, 단기채권펀드 등 어느 정도 투자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투자 상품 외에는 연 5% 이상의 수익을 얻는 상품을 찾기는 어렵다.

그래도 안정적으로 비교적 높은 수익을 얻으려면 은행보다 금리가 더 높고 5000만원 한도 안에서 예금자보호를 적용받는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협 등 제2금융권을 찾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다.

현재 국내 저축은행 1년 정기예금 평균금리는 2.5% 정도로 시중은행보다 0.3∼0.5%포인트 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준금리 인하 기준금리 1% 시대 기준금리 인하 기준금리 1% 시대 기준금리 인하 기준금리 1% 시대 기준금리 인하 기준금리 1% 시대 기준금리 인하 기준금리 1% 시대 기준금리 인하 기준금리 1% 시대 기준금리 인하 기준금리 1% 시대 기준금리 인하 기준금리 1% 시대 기준금리 인하 기준금리 1% 시대 기준금리 인하 기준금리 1% 시대 기준금리 인하 기준금리 1% 시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