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터키에서 잠적한 김군의 IS 훈련 사실이 확인된 것 이외에 IS에 가담해 활동 중인 또 다른 한국인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24일(현지시간) 현재 유튜브 등에는 IS 대원들의 훈련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유포되고 있다.
이 동영상에는 무장한 IS 대원들이 각개전투 훈련을 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그런데 한 IS 대원은 훈련 중 태권도의 품새를 거의 완벽하게 구사한다. 태극 1장 18가지 동작 중 마지막 2가지 동작을 뺀 16가지 동작이 똑같다. 이 IS 대원이 하는 발차기, 앞굽이 자세 등은 태권도 고수로부터 제대로 배운 동작이라고 여겨질 정도다.
김영미 분쟁지역 전문PD는 25일 ‘CBS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터키에서 잠적한 김군의 IS 훈련 사실 확인에 대해 “일단 (IS에 가담한) 한국인이 김군 혼자가 아닐 수도 있다는 건, 그러니까 미국에서 재미교포 중에서 갔을 수는 있다”며 “한국인 입양아 출신도 있을 수 있다. 그래서 여러 가지 루트로 한국인이 유입됐을 가능성이 많이 있다”며 터키 잠적 김군 외에 IS에 가담한 한국인이 더 있을 수 있음을 밝혔다.
한국 국가정보원은 24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터키에서 잠적한 김군의 IS 훈련에 대해 “김군이 IS로 갔고 장소는 정확히 확인되지 않지만 훈련을 받고 있다”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