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인터넷·게임중독 해소에 5년간 170억 투입…5개 범부처 참여

2015-01-11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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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경제 정광연 기자 =정부가 향후 5년간 17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인터넷·게임 중독 문제 해결에 나선다. 청소년층을 중심으로 한 전 연령대에서 인터넷과 게임중독이 심각하다는 판단에서다.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대진 교수팀은 미래창조과학부와 보건복지부, 문화체육관광부, 여성가족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범 정부부처가 참여하는 ‘인터넷·게임 디톡스 사업’을 올해부터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이 사업에는 1차년도 10억원, 2차년도 40억원 등 5년간 총 170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으로, 사업 총괄책임자 겸 범부처 연구위원회 위원장은 중독치료 분야 권위자인 김대진 교수가 맡았다. 또 서울대의대 최정석 교수와 연세대의대 김정석 교수, 서울대 통계학과 이영석 교수가 개별 연구책임자로 참여한다.

정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생애 단계별 8대 건강문제 중 하나인 인터넷·게임 중독의 디톡스(Detox)를 과학적이고 통합적인 접근방법을 통해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인터넷·게임 중독의 디톡스는 과학적, 객관적인 자료에 근거해 인터넷·게임 중독의 원인 및 위험인자, 발병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원인별, 단계별로 맞춤형 치료, 예방을 하자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또 인터넷·게임 중독과 관련한 치료, 관리 서비스를 국민에게 원활히 전달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도 과제에 포함됐다.

미래창조과학부 차원에서는 인터넷·게임 중독의 뇌과학적 원인규명을 통한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 개발이 과제로 선정됐다.

이 과제는 뇌영상과 뇌파분석, 유전 및 혈액학적 분석을 통해 인터넷과 게임 중독의 메커니즘을 분석하고, 중독자들의 뇌변화를 규명하는 게 핵심이다. 또 알코올 의존증과 강박장애 등의 환자를 비교함으로써 인터넷·게임 중독의 특징을 파악하고, 인체와 유사한 중독 실험을 할 수 있는 동물모델도 만들 예정이다.

연구팀은 이런 기초연구를 기반으로 인터넷·게임 중독을 정확히 진단하고 예방, 치료할 수 있는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이 사업이 완료되면 인터넷·게임 중독을 예방함으로써 청소년 시기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 이와 연관된 중독 범죄 등의 이차적 사회문제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연구팀은 기대했다.

통계청과 미래창조과학부 자료에 따르면 2013년 기준으로 국내 전체 인터넷 중독률은 7%지만, 청소년만 놓고 보면 10명 중 1명꼴인 10.7%에 달했다. 또 스마트폰의 과다 사용으로 일상생활에 장애가 유발되는 스마트폰 중독 청소년도 18.4%나 됐다.

김대진 교수는 “국가적으로 인터넷과 게임 중독에 따른 폐해가 늘고 있는 만큼 국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면서 “이 사업을 통해 국민 정신보건 수준을 향상시키고, 미래에 우려되는 새로운 중독문제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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