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서부권 빠른 '미분양' 소진율, '알짜 '단지 알아봐야..

2015-01-07 15:27
  • 글자크기 설정

[사진 = 2014년 수도권 시군구별 미분양 소진량]


아주경제 홍광표 기자 = 지난해 수도권에서 미분양 소진이 가장 많았던 지역은 경기 서부권에 몰려있었다.

국토교통부의 미분양주택현황보고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4년 1월부터 10월까지 미분양 물량이 가장 많이 팔린 수도권 지역은 2,242가구가 소진된 경기 고양시로 나타났으며 2,133가구의 경기 김포시, 1,673가구의 인천시 연수구, 1,556가구의 경기 파주시, 1,110가구의 인천시 남구 순으로 뒤를 이었다. 그 이후로는 경기 용인, 서울 서대문구, 경기 수원, 경기 평택, 서울 마포구 등이 10위 내에 이름을 올렸다.
주목할 만한 점은 경기 서부 지역의 약진이다. 고양시를 비롯해 김포, 파주 등 1위부터 5위까지를 차지한 지역이 모두 경기 서부권에 몰려 있는 것. 이들 지역은 대부분 누적된 미분양 가구로 골머리를 앓았던 지역이기도 하다.

이렇게 활황을 보인 것은 9.1대책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보인다. 도시 주택난 해소를 위해 신도시가 생겨났으나 최근에는 오히려 공급이 넘치고 있다는 판단에 1980년 제정된 택지개발촉진법이 대책을 통해 폐지되고, 이에 따라 각 신도시의 희소가치가 크게 부각되며 한강신도시, 일산신도시 등 신도시가 있는 지역의 미분양 물량도 급속도로 소진됐다.

이 외에 교통 개발 등의 개발호재와 상대적으로 저렴한 집값도 이 지역 미분양 소진에 힘을 실어준 요인으로 평가된다.

한강신도시의 경우 지난 3월 김포도시철도가 착공에 들어가 시장 분위기에 탄력이 더해졌다. 초대형 규모의 이마트도 1월 중 오픈할 예정이다. 또 지난 14일 승인된 인천경제자유구역 경관계획안(인천 연수구 송도신도시)을 비롯해 일산~강남 GTX노선 개발(경기 고양시 일산),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발(경기 파주시) 등 다양한 개발사업이 지역 미분양 소진에 박차를 가했다는 평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지난 23일 부동산 상한제 폐지 합의 소식까지 전해져 전국적으로 미분양 소진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내 집 마련을 계획중인 수요자라면 이들 인기 지역의 알짜 물량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사진 = 미분양 소진이 가장 많았던 수도권 5개 지역 분양 단지]


▣대우건설, ‘한강신도시 3차 푸르지오’
대우건설은 경기도 김포 한강신도시 택지개발지구 Aa-03BL에 ‘한강신도시 3차 푸르지오’를 분양중이다. 48번 국도, 김포한강로로 1시간 내에 서울 진입이 가능하며 2018년 개통 예정인 김포도시철도 구래역(가칭)이 500m내에 있어 향후 서울 접근성은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도보로 5분 내에 이용 가능한 이마트를 비롯, 단지 바로 앞 나비초와 단지옆 신설 초·중교가 계획되어있어 우수한 주거인프라 조성이 예상되며, 한강신도시최대 사업 중 하나인 호수공원도 가까워 쾌적한 환경까지 누릴 수 있다.

단지는 지하2층~지상29층, 100% 소형 평형인 전용 59㎡(4타입) 단일 면적으로, 총 1510가구로 구성되며 휘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등이 들어선 대규모 복합문화공간인 유즈(Uz)센터가 단지 내 조성된다.

▣요진건설산업, 일산 요진 와이시티 (Y CITY)
요진건설산업이 주거∙업무∙상업∙문화 등의 기능을 한데서 누릴 수 있는 복합단지 내에 ‘일산 요진 와이시티(Y CITY)’ 를 분양 중이다.

현재 미분양 잔여세대가 빠른 속도로 소진 되어가고 있어 중대형 일부 물량만 남은 상태다. 단지는 지하철 3호선 백석역이 바로 앞에 위치한 초역세권이다. 지하 4층, 최고 지상 59층 아파트 6개동 2,404가구, 오피스텔 293실규모로 공급중이다.

▣롯데건설, ‘운정신도시 롯데캐슬’
롯데건설은 경기도 파주 운정신도시에서 ‘운정신도시 롯데캐슬’을 분양 중이다. 지하 2층~지상 최고 30층 20개 동, 총 1,880가구의 대단지로, 전용면적 기준 59~126㎡로 구성됐다. 총 3개의 광역급행버스(M버스)가 운행되고 있으며, 강남역, 양재역, 여의도, 광화문, 서울역 등 서울 중심이 바로 연결된다.

▣포스코건설, ‘송도 더샵 퍼스크파크’
포스코건설은 인천 연수구 송도신도시에서 ‘송도 더샵 퍼스트파크’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인천 송도국제업무단지 3공구 F블록에 지하 2층, 지상 최고 44층, 15개 동의 총 2,597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송도국제도시 내에 품귀현상을 빚고 있는 전용 85㎡ 이하 중소형 주택형을 전체 공급물량의 75%로 구성했다.

▣SK건설, ‘인천 SK 스카이뷰’
인천시 남구에서는 SK건설이 ‘인천 SK 스카이뷰’ 아파트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총 3971가구로 이루어진 대단지 아파트로 인천 남구 용현학익지구 2-1 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2층, 최고 지상 40층, 총 26개 동 규모로 전용면적 59~127㎡로 이루어져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