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인증제도란 중소기업에서 기술개발한 우수한 제품에 대해 성능인증서를 발급하여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공공구매를 확대하기 위한 제도이다.
이번 워크숍은 지난 7월, 중소기업 대표들과 실시했던 『공공구매 판로 확대를 위한 간담회』후속 조치로 ‘중소기업과 한발 더 가까이 소통하자는 취지’에서 개최하게 되었다.
행사는 인천지방중소기업청, 외부 전문가, 성능인증 관련 20개사 대표자 및 실무자 등이 참석하였으며, 강석주 변리사는 『특허기술 활용 및 보안유지 방법』을 주제 로 중소기업들이 흔히 범하는 실수에 대하여 요목조목 짚어봄으로써 특허기술을 잘 방어할 수 있도록 강의를 진행하였다.
곽순진 선임연구원은 「사례로 풀어 보는 제품규격서 작성 원칙」에 대하여 성능인증 뿐만 아니라, 우수조달물품에도 등록할 수 있도록 폭 넓은 강의를 실시하였다.
소통의 시간에는 발표 스킬이 부족하여 적합성심사에 어려움을 느끼는 실무자와 1:1 맞춤형 컨설팅으로 행사를 마무리했다.
인천지방중소기업청 관계자는 “올 한해 인천지역 중소기업들이 성능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교육, 간담회, 워크숍 등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 ‘13년 대비 성능인증 합격률이 약 23% 향상 되어서 기쁘다”고 말했다.
또한, 인천지방중소기업청은 올 한해 성능인증 성과를 면밀히 분석하고, 중소기업 의견을 적극 검토하여 인천지역 중소기업들이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차별화된 정책을 내년에도 이어나갈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성능인증에 관한 보다 자세한 자료는 인천지방중소기업청 홈페이지(www.smba.go.kr/incheon, 우리 청 지원/홍보 →시험연구지원 →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 성능인증 제도 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