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이번 협약식에는 강릉시, 고용노동부 강릉지청을 비롯하여 강원테크노파크, 강릉과학산업진흥원, 강릉상공회의소, 포항산업과학연구원 강원산업기술연구소,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강릉분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강원지역본부, 한국식품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등 강릉시에 위치한 전략산업분야 기업지원, 연구기관, 유관기관들이 대거 참여한다.
이번 협약 당사자들은 그 동안 각 기관별로 추진된 고유사업 이외에 향후 기관 간 연계협력을 통한 기술인적 자원교류와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강릉시 전략산업육성을 위해 노력할 것을 합의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 인프라 활용 및 연구개발, 기업지원, 인력양성 등 전략산업육성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기관 간 연계협력을 통한 신규사업 및 정책과제 공동개발, ▲ 정보공유, 전문가교류 등 상호협력 증진을 위한 기술인적자원 교류에 대한 상호 협력 등을 담고 있다.
업무협약에 이어 국내 세라믹분야 산ㆍ학ㆍ연 전문가 200여명이 참여하는 '2014 KOREA 세라믹 동반성장포럼 총회'가 20 ~ 21일 이틀 간 ‘라카이 샌드파인 리조트’에서 개최된다.
이번 총회는 세라믹산업 관련 산ㆍ학ㆍ연ㆍ관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국가 신성장동력산업의 핵심 소재부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세라믹산업 육성정책을 공유하고 다양한 기술 및 인적자원 교류를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국내 세라믹분야 산학연 협의체인 코리아 세라믹 동반성장포럼을 통해 올해 추진한 포럼운영 및 셀포럼의 추진성과를 보고를 시작으로 산업통상자원부의 첨단세라믹 글로벌 강국 Top 3 실현을 위한 ‘첨단세라믹 산업 발전전략(안)’을 발표하는 등 세라믹 산업 발전전략에 대한 다양한 현장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수렴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날 총회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유공자 포상과 더불어, 한국세라믹기술원과 한국파인세라믹협회에서 ‘2014년 포럼운영 추진경과’와 ‘2014년 셀 운영결과’에 대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