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2014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2014-10-22 16:38
  • 글자크기 설정

-22일에는 관내 두산중공업 본관건물 앞에서 대테러 대비 국가시설물 건물붕괴․화재진압 훈련 등으로 진행

[사진=창원시 제공]

아주경제 김태형 기자 = 창원시는 10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2014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해 실질적인 재난대응 능력을 향상시키는 소중한 계기가 됐다.

지난 2005년부터 매년 실시해오고 있는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에 의거해 실시되며, 올해 훈련은 기존 관행화 된 훈련과는 달리 창원시, 군부대, 경찰, 두산중공업, 유관기관․민간단체가 서로의 임무와 역할을 분담하고 협력방안을 토의하는 토론훈련과 함께 유해화학물질 제독, 화재진압, 피해자 이송 상황 등 현장대응훈련으로 진행됐다.

특히 22일에는 대테러에 따른 국가시설물 건물붕괴․화재를 대비해 창원시, 군부대, 경찰, 유관기관․민간단체가 참가한 가운데 창원시 관내 두산중공업에서 초기대응단계(골든타임)부터 수습복구까지 각 분야별로 역할과 임무수행 능력을 배양하는 한편, 서로간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유사시 신속하게 재난을 수습하고,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등 어떠한 재난에도 대처할 수 있는 위기관리 능력제고 지휘체계를 점검하는 '실제 재난대비 종합 현장훈련'으로 실시했다.

이날 훈련에는 박재현 창원시 제1부시장이 참석해 훈련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지키는 것은 지방자치단체의 기본적인 임무"라면서 "각종 재난대비 대응태세 구축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창원시는 안전한국훈련 기간 중 각 구청과 관할 소방서 주관으로 시민 심폐소생술 체험교육도 함께 실시했다. 총 200여 명의 시민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에서 참가자들은 마네킹을 활용한 실제적인 인공호흡법을 익힘으로써 실생활에서 위급상황이 생길경우를 대비해 대응능력을 키웠다.

창원시 관계자는 "이번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통해 재난발생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대응능력을 기르고 재난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켜나가겠다"면서 "앞으로도 '시민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고 각종 재난발생시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