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 수술 후 고정핀 제거, 꼭 해야 할까?

2014-10-14 09:00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정보과학팀 기자 = 최근 보다 작고 갸름한 얼굴형을 위해 안면윤곽 수술을 받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수술 후 광대와 사각턱, 앞턱의 금속 고정핀을 제거하기 위해 다시 병원을 찾는 이들도 늘고 있다.

아이디성형외과병원 박상훈 원장은 “사각턱축소나 광대축소, 앞턱성형 후 얼굴에 남아 있는 안면윤곽 고정핀제거 수술을 받기 위해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적지 않다”며, “굳이 수술을 받지 않아도 되지만 안면윤곽 핀제거 수술을 희망할 경우는, 과거 수술 절개부위를 재개봉 하여 수술이 이루어지는 만큼 얼굴뼈 수술 경험이 많은 전문의로부터 수술이 이루어져야 보다 안전한 수술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전했다.

박상훈 원장에 따르면, 금속 고정핀은 임플란트에서 사용되는 안전한 금속 재질인 티타늄으로 인체에 무해하기 때문에, 고정핀을 제거하지 않아도 크게 이상은 없다. 다만 수술 사실을 알리고 싶지 않은 환자 중 치과나 공항검색대 엑스레이상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제거를 원하는 이들이 훨씬 많은 편이다.

간혹, 공항 검색대를 지나다 소리가 나지 않을까 꽤 많은 사람들이 이 부분에 대해 성형관련 카페나 블로그에서 우려심을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사실, 엑스레이 상 노출이 되긴 하나 소리는 나지 않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이렇게 염려스러운 부분들을 감안하면 금속 고정핀을 그냥 두는 것보다 제거하는 편이 낫고, 또는 첫 수술시에 흡수성 재질의 플레이트를 사용해 수술하는 안면윤곽 수술을 받는 게 훨씬 나은 방법일 수 있다.

안면윤곽 수술 후 사용되는 금속 고정핀은 절제된 뼈와 뼈 사이를 단단히 고정시켜 주는데, 휘어짐이 유연하여 뼈와 플레이트 사이의 밀착이 더 견고하게 이루어진다.

고정핀 제거 시기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평균, 수술 후 6개월 이상이 적당하며, 개인마다 회복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검증된 병원에서 사전 검진 후 안전하게 제거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다만 고정핀제거 수술은 과거 절개부위를 재 개봉하여 진행되는 수술이기 때문에 되도록 핀제거 수술 경험이 많고 안전시스템과 협진진료 시스템이 잘 갖춰진 병원에서 시행하는 것이 좋다.

[아이디성형외과]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