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북한, 김정은 명의로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5주기 조화·조전 전달

2014-08-17 18:32
  • 글자크기 설정

김양건 통전부장 박지원 의원에 전달

북한이 17일 오후 개성공단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5주기를 맞아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명의로 화환과 조전문을 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등 우리측에 전달했다. [사진= 통일부 제공]

(파주=아주경제) 공동취재단·강정숙 기자 = 북한이 17일 오후 개성공단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5주기를 맞아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명의로 화환과 조전문을 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등 우리측에 전달했다.

이날 화환 전달식에는 북한에서 대남 정책을 총괄하는 김양건 노동당 통일전선부장 겸 대남담당 비서가 참석했고, 우리측에서는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과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 김 전 대통령의 차남인 김홍업 전 의원 등이 참석했다.

김양건 부장은 이날 오후 5시께 개성공단에 위치한 북측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사무소에서 방북한 박 의원 등 일행을 만나 조화와 조전문을 전달했다.

이날 전달된 조화에는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을 추모하며, 김정은"이라고 돼있어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명의로 전달됐다. 조전문의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김양건 통전부장은 박지원 의원과 김동원 전 통일부 장관에게 "바쁘신데도 나오셨다. 몇 년 만에 만나나"며 안부를 물었다.

김 부장이 우리 정부가 제의한 2차 남북 고위급접촉 문제 등 남북관계와 관련해 어떤 대남 메시지를 내놓았는지도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앞서 박 의원, 임 전 장관 등 일행 7명은 이날 오후 2시30분 동교동 김 전 대통령 사저를 찾아가 이희호 여사에게 보고하고 오후 4시30분께 도라산 출입사무소(CIQ)를 거쳐 방북했다.

이 여사는 박 의원 일행에게 "남북 화해협력의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며 "우리도 김정일 위원장 기일에 추모 화환을 보내면 좋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