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14회째를 맞는 이번 대회는 국내 유일한 팀 중심의 창의력 대회로 1132팀 7312명이 접수해 전국 16개 시·도별 예선대회를 통과한 100팀 654명이 본선대회에 참가한다.
대회 참가팀들은 창작공연을 통한 창의성을 표현하는 ‘표현과제’, 대회 현장에서 주어진 재료를 활용해 과학원리를 이용한 구조물을 만드는 ‘제작과제’, 즉석에서 주어지는 문제에 대해 해결능력을 평가하는 ‘즉석과제’ 등의 과제를 수행하며, 참가 팀 중 대상 수상 3개 팀(초ㆍ중ㆍ고 각 1개 팀)에게는 해외문화탐방의 기회가 주어진다.
특히 표현과제에서는 상상을 실현시켜 주는 '신기한 내비게이션과 함께 상상의 세계로 여행을 떠나보자'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우주 및 터널을 연출한 프로그램 ‘빛 터널’, 소리가 전달되는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소리관’, 빛의 굴절과 반사를 이용한 ‘트릭아트’ 등 관람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들이 운영된다.
더불어 삼성전자, 르노삼성자동차, 녹십자 등의 교육기부 참여기업과 함께 청소년 발명가를 양성하는 ‘YIP(청소년 발명가 프로그램)’가 26일까지 함께 열린다.
이번 대회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대회홈페이지(www.koscc.net) 또는 전화(02-3459-2748)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