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경남 김태형 기자= 국립 경상대학교(GNUㆍ총장 권순기)는 교수 6명이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회장 이부섭)가 선정하는 제24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수상하게 됐다고 밝혔다.
시상식은 7월 11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4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 때 마련된다.
경상대학교에서는 해양과학대학 김무찬(해양환경공학과) 교수, 공과대학 명노신(항공우주시스템공학과) 교수, 자연과학대학 윤대진(생화학과) 교수, 농업생명과학대학 이병현(동물생명과학과) 교수, 농업생명과학대학 이지영(환경재료과학과) 교수, 공과대학 전만수(기계항공공학부) 교수 등 6명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무찬 교수는 '한국통합생물학회'(Animal Cells and Systems)에 게재한 ‘인공용승구조물 설치해역에서 식물ㆍ동물 플랑크톤 군집의 변동’(Variation of phytoplankton and zooplankton communities in a sea area, with the building of an artificial upwelling structure)이라는 논문으로 한국통합생물학회의 추천을 받았다.
전 해양의 면적 중 0.1% 정도를 차지하는 용승해역은 풍부한 영양염과 미네날을 가진 저층수가 표층의 유광층으로 이송되어 연안해역의 기초생산력이 증가하여 전 해양의 1/2정도에 달하는 어류생산량을 보인다.
오늘날 연안환경이 오염되어 생물생산성이 저하되고 있으므로, 인공 용승류를 발생시켜 연안해역의 기초 생산력 증대로 인한 좋은 어장을 조성하려는 새로운 개념이 시도되고 있다. 이 논문은 남해안에 인공구조물을 설치하여 인공용승류를 발생시키고, 이에 따른 동물ㆍ식물 플랑크톤의 풍부도 및 종조성 등의 생태변화를 5년 동안 조사한 것이다.
명노신 교수는 '한국항공우주학회지'에 게재한 ‘회전익기 공기흡입구 주위 방빙장치 성능 해석’이라는 논문으로 한국항공우주학회의 추천을 받았다.
이 논문은 수리온 헬리콥터 개발에 관련된 대표적 안전기술 가운데 하나인 엔진 공기흡입구 결빙을 전산 및 실험 기법으로 연구한 것으로 한국항공우주산업(주)과 한국연구재단 지원으로 이뤄졌다. 명노신 교수는 항공기 레이더 및 적외선 스텔스 해석 및 감소, 항공기 낙뢰 해석 및 인증 기술 등 다양한 연구 활동을 수행 중이다.
윤대진 교수는 '한국식물학회지'(Journal of Plant of Biology)에 게재한 ‘꼬리표식을 이용한 SUMO결합 단백질의 분리 및 동정’(Identification of SUMO-modified Proteins by Affinity Purification and Tandem Mass Spectrometry in Arabidopsis thalian)이라는 논문으로 한국식물학회로부터 추천을 받았다.
생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부분의 단백질은 SUMO라고 하는 작은 펩타이드단백질에 의하여 수식되며 그 기능이 조절된다. 이 논문에서는 새로운 꼬리표식을 이용하여 SUMO에 결합하는 단백질을 분리 동정하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한 것으로서, 그 응용성을 평가받아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병현 교수는 '한국초지조사료학회지'에 게재한 ‘벼에 있어서 열 충격 단백질 및 항산화 관련 유전자들의 발현 분석’(Expression of Heat Shock Protein and Antioxidant Genes in Rice Leaf Under Heat Stress)이라는 논문으로 한국초지조사료학회로부터 추천을 받았다.
이 논문은 벼에 있어서 고온 스트레스와 활성산소 발생과의 관계, 이에 따른 열 충격 단백질들의 발현기작, 활성산소들을 제거하기 위한 항산화 관련 유전자들의 발현 조절기작 등을 밝힌 논문으로, 이들 유전자들은 향후 기후변화에 대응한 재해내성 사료작물 및 사료용 벼 신품종 개발을 위한 소재로 활용될 수 있음을 밝혔다.
이지영 교수는 '펄프종이기술'에 게재한 ‘농업부산물로 제조된 유기충전제의 물리적 특성 평가’라는 논문으로 한국펄프종이공학회로부터 추천을 받았다.
이 논문은 농작물 재배 시 발생하는 농업부산물을 이용하여 현재 백판지 생산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목질계 유기충전제에 비해 백판지의 품질 상승과 건조에너지 절감 효과가 더 우수한 신규 유기충전제의 제조 기술을 제시했다. 이 기술을 백판지 생산현장에 적용한다면 백판지 생산업체는 원가경쟁력을 높일 수 있고 소비자는 기존 제품보다 품질이 우수한 백판지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만수 교수는 '한국소성가공학회지'에 게재한 ‘소성유동선도를 강조한 소성가공 시뮬레이션과 그 적용 사례’라는 논문으로 한국소성가공학회로부터 추천을 받았다.
이 논문은 소성가공에서 발생하는 소성유동선도의 가시화 기법과 공정 설계 목적의 활용 방안에 관한 것으로, 소성가공 CAE 기술의 적용성을 제고시킨 것에 의미가 있다. 유관 기술이 상업용 단조 시뮬레이터에 탑재되고 특허로 등록되는 등 산업적 가치가 평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