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력건설 부사장 부패혐의로 낙마

2014-05-26 12:28
  • 글자크기 설정

황바오둥.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중국 지도부의 반(反)부패 '사정 칼날'이 에너지 분야를 겨냥하는 가운데 대형 국유기업인 중국전력건설그룹의 전직 부사장도 비리 혐의로 낙마했다.

중국 중앙기율검사위원회는 26일 홈페이지를 통해 황바오둥(黃保東) 전 중국전력건설 부사장에 대해 뇌물수수 등의 혐의를 적용, 사법처리 절차에 착수한 사실을 공개했다. 기율위는 "조사결과 그가 직무상의 편의를 이용, 타인으로부터 거액의 뇌물을 챙겨 기율과 법률을 엄중히 위반했다"면서 "관련 규정에 따라 공직과 당적을 모두 박탈하는 '쌍개'(雙開) 처분을 내리고 범죄 행위에 대해서는 사법기관에 사건을 이송했다"고 밝혔다.

중국 언론에 따르면 그는 지난 3월 6일, 회사 측에 일신상의 이유로 사표를 제출했으며 사표는 곧바로 수리됐다. 이 회사는 중국 국가전력망공사와 수리수력발전건설그룹 등의 설계, 건설관리, 투자운용 등의 분야를 분리해 만든 대형 국유기업이다. 2011년 9월 설립된 이 회사는 직원수만 20여만 명에 달하며 세계 500대 기업(2013년 기준 354위)에 포함될 정도로 규모가 크다.

중국 당국은 최근 국가에너지국의 쉬융청(許永盛) 부국장을 비롯한 고위관리 4명을 비리 혐의로 잇따라 퇴출하는 등 에너지 분야에 대한 '반부패 드라이브'를 강화하고 있다. 중국의 시진핑(習近平) 지도부는 부패에 대한 '무관용' 정책을 천명하며 고강도 사정조치를 진행하고 있어 앞으로도 고위 공직자들의 낙마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