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mage.ajunews.com/content/image/2014/05/22/20140522094722616405.jpg)
그러나 농기계로 인한 사고는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 증가하고 있다.
연간 농기계사고 중 30% 정도가 모내기철인 5~6월 사이에 발생했고, 60세 이상의 고령 농업인과 관련된 안전사고가 약 7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설명〉당진경찰서 경무계장 박기준 경위
관련기사
이러한 농기계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첫째. 농사일 중간 쉬는 시간에 술을 마신 뒤 농기계를 운전하면 큰 사고로 이어지기 쉽다. 자신은 물론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사고의 주범인 음주운전은 절대로 하면 안 된다.
둘째. 농기계의 특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설명서를 숙지하고 기계의 이상 유무를 체크하는 안전점검을 잊지 말아야 한다.
셋째. 농기계를 이동하기 위해 지방도 및 국도를 운행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등화장치를 사용하고 도로 우측 가장자리를 이용하여 운행한다.
넷째, 농기계 옆 좌석에 사람을 태우고 도로를 이동할 경우 운전자의 주의력을 저하시켜 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으며 급정지, 급회전을 하지 말아야 한다.
농기계를 운전하는 내가 먼저 주의하고 농기계안전사고예방 수칙 준수로 행복한 농번기철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