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형주 '천개의 바람이 되어' 원곡이 따로 있었다고?

2014-04-27 16:42
  • 글자크기 설정

임형주 천개의 바람이 되어 [사진제공=디지엔콤]


아주경제 안선영 기자 = 세월호 참사 추모곡으로 헌정된 팝페라 테너 임형주의 '천개의 바람이 되어'가 화제를 모으면서 원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천개의 바람이 되어'는 'A Thousand Winds'라는 제목의 작자 미상의 시가 원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1989년 아일랜드 공화국군의 폭탄 테러로 24살의 젊은 나이로 생을 마감했던 영국군 병사 스테판 커밍스의 아버지가 죽은 아들을 위해 낭독했던 시다. 여기에 일본 유명 작곡가인 아라이 만이 멜로디를 붙였다.
지난 2002년 미국 뉴욕 그라운드 제로에서 열린 9·11 테러 1주기 추도식 때도 아버지를 잃은 11세 소녀가 이 시를 다시 낭독해 많은 사랑을 받았으나 원작곡자인 아라이 만이 저작권을 문제로 한국어 버전을 불허했다.

이에 임형주는 이 곡의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는 후지퍼시픽 한국지사에 진심 어린 요청을 했고 4년 만에 한국어 버전을 허락받았다.

떠나간 이들이 살아 있는 이들에게 보내는 천상의 편지 같은 '천개의 바람이 되어'는 2009년 발매된 임형주의 미니앨범 '마이 히어로'에 수록됐다. 임형주는 고(故) 김수환 추기경과 노무현 대통령의 공식 추모곡으로 이 노래를 불렀다.

임형주는 김수환 추기경 선종 5주기와 프란치스코 교황의 첫 방한에 맞춰 오는 8월 '천개의 바람이 되어'를 재발매 할 계획이었으나 최근 세월호 참사 관련 행사들과 여러 추모식에서 이 곡이 쓰이면서 오는 5월 발매로 전면 수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