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500년된 청동북 등 '베트남 고대문명 특별전'

2014-04-23 16:00
  • 글자크기 설정

기원전 500년 이후에 이르는 시기의 베트남 고대 청동기 동선문화를 대표하는 청동북.


 

아주경제 박현주 기자 =동남아시아 최고의 청동 제련술을 보여주는 베트남 청동기문화를 볼수 있는 전시가 열린다.
국립중앙박물관(관장 김영나)은 오는 29일 특별전 '베트남 고대 문명전, 붉은강(紅河)의 새벽'전을 특별전시실에서 개막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베트남 국립역사박물관과 2008년도에 공동학술조사의 시행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첫 번째 조사로 베트남 고유의 문화적 정체성을 간직하고 있는 선사유적을 대상으로 공동발굴조사를 실시한바 있다.

 올해에는 양국의 국립박물관이 그동안 진행해 왔던 학술조사의 성과를 정리하고, 미래의 보다 진전된 교류협력의 장을 열고자 이번 전시를 열게됐다.

 이번 전시에는 베트남 국립역사박물관이 소장한 이 지역 고대 청동기 중에서도 청동북 14점을 필두로 각종 토기, 장신구 및 일상 용구 등 고대 유물 358여점을 선보인다.

 전시 제목에 있는 '붉은강'은 송코이(Song Coi)라고도 하는 길이 1200㎞에 이르는 강으로, 중국 윈난성 중부에서 발원해 베트남 북부를 남동쪽으로 흘러 통킹만으로 흘러든다. 이를 중심으로 베트남 고대문화가 꽃을 피웠다.
 

중국의 전국시대에 유행하였던 깃털무 늬 술항아리(羽翅文壺)이다. 동체의 표면에는 새의 깃털이 시문되었으나 대각에는 용줄무늬 (蟠龍絡文)가 투조로 조각되었다. 반면 부착된 청동 손잡이의 형태는 동선의 청동항아리의 것 과 같은 형태이다. 동선 시기 중국의 문화가 홍 강유역으로 유입되고 있음을 보여 주는 유물이다. 


1부 '동선 이전의 베트남'은 풍응우옌(Phung Nguyen) 문화에서 출발해 동더우(Dong Dau), 고문(Go Mun) 문화를 거쳐 청동기 문화의 정수를 이룬 동선(Dong Sun) 문화에 이르는 베트남 청동기 문화의 흐름을 관련 유물과 함께 연대기로 간결하게 살피는 공간으로 꾸민다.

이번 전시 하이라이트라 할 2부 '홍강과 동선문화'에서는 베트남 청동기문화 절정기의 모습을 보여주는 유물인 동선문화(기 원전 500~서기전후) 청동북을 상세히 소개한다.

 이번에 소개되는 청동북 중에는 하더이(Ha Tay) 지방 응호아(Ung Hoa) 유적 출토품이 있다. 높이 38㎝인 이 청동북은 북 위쪽 면 중심부에 빛을 발하는 일광문(日光文) 12개를 새겼으며, 그 사이에는 빗살문을 표현했다. 다른 부분에서는 바둑판(格子) 무늬와 날아가는 새 무늬, 그리고 빗금을 표현했다.

 이와 같은 청동북은 베트남뿐만 아니라 남중국, 동남아시아 전 지역에서 확인된다. 독특한 모양과 표면에 새긴 정교하고 다양한 문양을 살펴볼수 있다.

 이어 마지막 3부 '중남부의 청동기문화'에서는 베트남 중부 이남에서 나타나는 청동기 문화의 전개 양상을 당시 문화의 주인공인 사후인(Sa Huynh) 사람들이 남긴 유물들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사후인 사회의 전통적인 무덤 양식인 독무덤을 거의 동일한 시기에 만든 한반도 독무덤과 비교하는 공간도 마련했다.

 이번 전시의 마지막 부분에는 양국 국립박물관이 실시한 공동발굴조사의 모습을 영상도 보여준다.전시는 6월 29일까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