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채의 제왕, 두릅으로 장아찌 만들어 보세요∼

2014-03-31 14:02
  • 글자크기 설정

- 청양 농기센터, 산야초 가공교육 실시

사진=산야초가공교육 두릅 장아찌만들기 장면


아주경제 허희만 기자 =봄내음 가득 담긴 두릅은 그 이름만 들어도 입맛이 당긴다. 산채의 제왕이라고 불리는 두릅은 숙회부터 전, 무침, 장아찌 등 다양한 요리로 사랑받고 있다.

 청양군 농업인대학 산야초반 학생들과 우리음식연구회 회원 등 30여명은 지난달 28일 향토발효음식연구소 안은주 원장을 초빙해 실시한 교육에서 두릅을 이용한 장아찌 만들기와 풍을 예방한다는 방풍 샐러드 만들기를 실습했다.
 두릅은 몸에 활력을 공급해 주고 피로를 풀어줘 춘곤증 극복에 좋으며 사포닌 성분이 함유돼 있어 면역력 증강에도 효과가 좋다.

 또 일반적인 봄나물과 달리 단백질이 많고 비타민A와 C, 칼슘, 섬유질 함량이 높다.

 이날 실습한 산야초 장아찌는 자연의 산물인 산야초를 이용해 발효를 통한 저장음식으로 만들어 영양과 저장성을 높인 웰빙시대에 새롭게 각광받는 건강음식이다.

 한편 이번 교육은 군 농기센터의 부자농촌 만들기 7대 전략사업 중 하나인 ‘칠갑산 청정 산야초산업 육성’을 위해 마련됐으며 기능성이 풍부한 산야초를 발굴하고 이를 이용한 가공기술 개발로 6차 산업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군 농기센터 관계자는 “앞으로 산야초의 다양한 가공기술을 농업인들에게 적극 보급할 계획이며 가공업체 및 요식업 종사자도 응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