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정부3.0 기관평가서 국무총리표창 수상

2014-02-25 13:53
  • 글자크기 설정

- 정보공유·민관협력 등 ‘제로-100 프로젝트’ 우수성 인정받아 -

아주경제 허희만 기자 =충남도가 안전행정부의 정부 3.0 추진 실적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며 25일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중앙부처, 전국 광역 및 기초 자치단체, 정부 산하 공공기관 등 모두 300여개 기관을 대상으로 한 이번 평가는 기관장 추진 의지 등 7개 분야 19개 세부과제로 진행됐다.

 도는 평가에서 ▲SNS와 인터넷 홈페이지, 블로그 등을 통한 홍보와 정보 공유 ▲사전 정보공개, 재정정보시스템 운영 등 정보 공개 ▲물통합관리, 로컬푸드시스템 운영 등 민·관 협력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 중 특히 정보공개 분야 사전 정보 공개(255건)와 정책실명제 공개(130건), 홈페이지 정보공개 메뉴 운영 등은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정부 3.0은 박근혜 정부가 출범하면서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정과제 중 하나로, 공유·개방·소통·협력 등 4대 가치와 투명한 정부, 유능한 정부, 맞춤형 서비스 정부 등 3대 전략목표를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서 도의 제로-100 프로젝트와 유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해 6월 열린 정부 3.0 비전 선포식에서는 안희정 지사가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장 대표로 초청돼 도의 사례를 발표하며 주목받기도 했다.

 민선5기 출범과 함께 행정혁신 중심과제로 추진한 제로-100 프로젝트는 업무누수 0%, 정보공개 100%를 통한 ‘투명하고 일 잘하는 지방정부’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도는 주요업무를 도정과제시스템을 통해 공유하고, 민원처리 과정과 도의 재정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정부 3.0의 4대 가치와 추구하는 방향이 유사한 제로-100 프로젝트가 정부 3.0과 연계되며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도는 앞으로 제로-100 프로젝트를 정부 3.0 가치와 밀접하게 연계해 고도화를 추진, 지방정부 혁신모델로 정착시켜 정부 3.0 가치를 지방 차원에서 실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