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지난해 12월19일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의결된 ‘세일즈 정상외교 성과 극대화를 통한 기업 지원방안’ 후속조치로 마련됐다.
포탈에는 1월말 기준 세일즈 정상외교의 성과인 총 9개의 정상공동성명과 72건의 경제 분야 MOU, 주요 경제행사 관련 내용이 통합 게재돼 있다.
또 정상외교 합의내용에 따른 정부부처ㆍ유관기관의 후속조치 사업 내용 및 정상외교 이후 비즈니스 환경변화,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에 유용한 각종 연계 정보까지 수록돼 있다.
산업부는 향후 포탈에 사업 아이디어 제안 창구를 개설하고, 전국 11개 중소기업 수출지원센터를 통해 각 부처․기관 지원사업을 원스톱으로 안내할 방침이다.
사업 아이디어에 대해 각 부처ㆍ기관 사업담당자들이 직접 지원가능 여부를 검토해 회신하고, 예산사업 구체 내역 선정에도 기업의 수요를 우선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부처․기관간 유사사업은 연계 실시해 규모를 늘리고, 인력․예산 보강 등으로 지원사업의 효과를 극대화 할 방침이다.
한진현 산업부 제2차관은 "세일즈 정상외교 활용 포털 구축을 통해 기업들이 해외 비즈니스의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것"이라며 "세일즈 정상외교가 일회성 행사로 끝나지 않고 지속적으로 후속 성과를 창출하고 기업의 해외진출을 촉진하는 매개체가 된 것"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