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은 일본에서 안드로이드 앱스토어 ‘킵(qiip)’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콘텐츠 플랫폼 사업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킵은 ‘지니다’ 는 뜻의 영문 자연어 ‘킵(keep)’을 연상케해 전세계 이용자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스마트 기기에 담을 수 있게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킵은 향후 T스토어의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될 계획이다.
SK플래닛은 킵을 일본 현지 시장에 최적화된 독립형 앱스토어 형태로 출시하고 현지 운영까지 맡는다.
현재 일본 휴대폰 사용자는 약 1억1700만명으로 사용자의 10%인 1300만 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점유율은 전체 스마트폰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SK플래닛에 따르면 일본 소비자들은 모바일 콘텐츠 구매에 대해 익숙하다.
특히 일반 휴대폰(피쳐폰)에서 무선인터넷에 접속해 콘텐츠를 구매하는 시장이 연간 6500억엔(한화 약 9조7500억원) 규모로 형성돼 있어 스마트폰 콘텐츠 시장의 잠재력이 크다.
SK플래닛은 일본 내 스마트폰 보급률이 확대되면 앱 시장 또한 양적 성장을 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킵의 주요 고객층은 일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주요 고객인 20~30대 남성 직장인과 한류 콘텐츠를 소비하는 여성 고객이 될 전망이다.
킵은 출시 초기에 EA, 게임로프트 등 대형개발사의 게임 앱, 한류 콘텐츠 등 현지화 앱 500여 종과 한국 및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킬러 앱 1500여 종을 일본어와 영어 버전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결제방식도 현지화해 일본 이동통신사에 연계한 결제, 신용카드 결제, 웹머니(Web Money) 등 다양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SK플래닛은 킵 출시 초기에 이동통신 대리점 및 판매점 등 현지 유통망을 활용, 다양한 제휴를 통해 고객 확보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국내 개발자의 일본 시장 진출도 적극 지원한다.
SK플래닛은 개발자가 보다 손쉽게 킵에 앱을 등록, 판매할 수 있도록 번역은 물론 앱 검수기능을 지원한다.
한일 개발자가 T스토어와 킵에서 편리하게 앱을 판매하고 정산 받을 수 있도록 정산시스템을 구축했다.
서진우 SK플래닛 사장은 “아시아 최대 앱스토어로 성장한 T스토어의 운영 노하우와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토대로 일본고객에게 맞춤형 앱스토어를 선보이게 됐다” 며 “향후 T스토어가 해외 플랫폼을 확장하고 글로벌 콘텐츠 유통 허브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