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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동안 사랑받은 미술입문서로 지난1998년 처음 발간돼 10만부 이상 팔린 스테디셀러다. 1999년에는 전문가가 선정한 ‘90년대의 책 100선’에 뽑히기도 했다.
책은 미술 이론을 딱딱하게 설명하는 방식을 탈피해 쉽게 이야기하는 식으로 구성됐다. 무엇보다 독자들에게 그림을 ‘가르치지’ 않는다. 또한 그림을 ‘보는’ 대상에서 ‘이해하는’ 대상으로 보길 권하며, 그 속에서 그림과 교감을 나누도록 돕는다.
손 주간은 작가의 아이디어가 어떤 과정을 거쳐 작품으로 탄생했는지, 작가는 작품을 위해 어떤 개인사를 겪었는지 등 뒷이야기까지 친절하게 설명해 이해도를 높였다.
또 책은 반 고흐 같은 서양 대가가 그린 그림부터 신윤복의 동양화까지 두루 아울렀다. 그림뿐만 아니라 백자와 기와에 대한 저자의 식견도 조금씩 소개했다.
또한 운보 김기창의 ‘정청靜聽’이 세상에 나오게 된 사연, 전쟁에서 자식을 잃은 후 반전 작가로 활동하게 된 콜비츠의 모정이 담긴 목판화 이야기 등 삶 속에 그림이 있고 그림 속에 삶이 있음을 깨우치게 한다.
손 주간은 “책에서 작품을 언급해 놓고도 안 보이는 도판이 있어서 불편하다고 독자가 지적해왔다”며 “이번에 20여 점의 도판을 추가하고 글도 손을 봤다”고 말했다.
![](https://image.ajunews.com/content/image/2011/10/25/20111025000019_0.jpg)
한편, 오픈하우스는 손 주간의 2005년 ‘인생이 그림 같다’라는 제목의 또 다른 미술 입문서의 재개정판 ‘그림 보는 만큼 보인다’도 내놨다.
‘그림 아는 만큼 보인다’가 동·서양의 미술을 아울렀다면 ‘그림 보는 만큼 보인다’는 동양 미술에 무게 중심을 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