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건설 계양센트레빌, '범죄예방 환경설계 디자인단지' 인증

2010-09-02 10:58
  • 글자크기 설정

   
 동부건설 인천계양센트레빌에 설치된 '방범로봇 센트리'
 
(아주경제 정수영 기자) 동부건설은 한국 셉테드학회(학회장 이경훈)로부터 인천 계양 센트레빌이 국내 최초의 범죄예방 환경설계 디자인단지 인증을 1일 받았다고 밝혔다.

범죄없는 환경설계(CPTED·이하 셉테드) 인증은 행정안전부 산하 한국 셉테드 학회에서 주관하며 주거단지의 공적 공간에서 범죄사전 예방조건에 부합하는 150여개 항목에 대한 심사를 거쳐 인증하는 제도다.

올해 처음 도입돼 제정 최초로 동부건설의 '인천 계양 센트레빌'이 인증서를 수여 받았다. 동부건설은 이번 계양 센트레빌의 3개 단지 모두 인증기준을 통과해 안전 안심 주거단지로 인정받았다고 설명했다.

서울시 뉴타운 지역 등 부분적으로 범죄예방환경설계가 적용돼 왔지만 본격적인 인증을 받은 곳은 동부건설이 처음이다. 

계양 센트레빌은 국내 최초의 방범로봇 센트리 적용은 물론 계획 단계에서부터 최적의 보안설계를 위해 'CP-check-Pro'라는 자체 개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자연적 감시와 함께 입주민의 상호 프라이버시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이경훈 학회장(고려대학교 교수)은 "맘스존이나 바이크 스테이션 등 이웃간의 자연스러운 교류가 있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는 점은 범죄예방 환경설계가 지향하는 바와 같다"고 평가했다.

동부건설은 한국셉테드학회와 공동주관으로 '범죄예방 환경설계 학생공모전'도 시행하게 된다.

학생공모전은 오는 27일부터 10월8일까지 한국 셉테드학회 홈페이지(http://www.cpted.kr)를 통해 참가 등록을 받으며, 국내 2년제 대학(원)생 이상 단독 혹은 3인 이내 공동 응모가 가능하다.  

jsy@ajnews.co.kr
[아주경제 ajnews.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