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상금 5000만원' 제5회 넥서스 경장편 작가상 공모

2024-12-30 10:00

[사진=넥서스 출판사]
국내 최대 규모 문학상 공모전인 제5회 ‘넥서스 경장편 작가상’ 공모가 오는 1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진행된다. 

‘넥서스 경장편 작가상’은 한국 문학의 발전을 도모하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작가를 발굴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됐다. 수상작은 문학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인정받아 문학나눔 선정도서로 보급되거나 영상화 계약을 체결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공모작은 원고지 600매 내외의 경장편 소설이라면 가능하다. 순문학부터 SF, 추리, 청소년 소설 등 제한 없다. 단 응모작은 온오프라인 매체에 발표 또는 연재되거나 단행본으로 출간된 적 없는 독창적인 창작물이어야 한다. 추후 표절이 밝혀질 경우 수상을 취소된다.

수상작에는 총 상금 5000만원과 부상이 수여된다. 대상 1편에는 3000만원과 맥북 에어 1대를 수여한다. 우수상은 최대 4편을 선정해 각 500만원씩 지급한다. 선정된 작품은 넥서스에서 단행본 출간과 홍보 등 전반 사항을 적극 지원받게 된다. 

특히 공모전은 상금과 인세가 분리돼 별도 지급된다.

공모전을 주최한 넥서스 관계자는 “기존 문학상의 지급 관행을 탈피해 보다 많은 작가들이 창작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상금과 인세를 분리했다”며 “노벨문학상 작가를 배출한 한국 문학의 세계화를 위한 목적으로 작가 지원과 우수 문학 발굴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

작품 접수는 넥서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우편 접수는 받지 않는다. 당선작 발표는 6월, 시상식은 7월 중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