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소식]지방자치경쟁력지수 전국 3위...군정 역량 입증 外
2024-12-10 16:28
KLCI 평가는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매년 지자체별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실시하는 공신력 있는 지표로, 경영자원, 경영활동, 경영성과 3개 부문, 80개 세부 지표를 통해 자치단체의 경쟁력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기장군은 올해 종합경쟁력 부문에서 544.4점을 기록하며 군 단위 3위를 차지했고, 특히 경영성과 부문에서는 전국 1위를 달성했다.
기장군은 2022년 13위에서 2023년 2위로 급상승한 데 이어 올해 3위를 유지하며, 도시경쟁력과 민선 8기 정책 성과를 외부적으로 인정받았다.
정종복 군수는 “군민들과의 직접 소통과 현장 중심의 정책 추진을 통해 실질적 변화를 이루어냈다”며 “교통, 교육,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완성도 높은 군정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장군은 이번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공공자치연구원으로부터 ‘우수기관 인증서’를 전달받으며 자치경쟁력 우수 지자체로 자리매김했다.
기장군, 부산시 암관리사업 우수기관 선정
암검진 맞춤형 홍보로 수검률 향상…다양한 행정 분야에서 두각
기장군은 ‘2024년 부산시 국가암관리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기관 표창을 받는다. 이번 평가는 부산시가 16개 구·군의 국가암관리사업 성과를 점검하고 우수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시행됐다.
기장군은 암검진 대상자별 맞춤형 홍보를 통해 국가암검진 수검률을 크게 높이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동해선 역사 등 다중집결지에서 이동상담소를 운영해 주민들에게 암예방 수칙과 국가암검진 프로그램을 안내하며 지역민의 건강 증진에 기여했다.
정종복 군수는 “암 조기발견은 생존율을 크게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라며, “군민 건강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장군은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최근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KLCI) 평가에서 경영성과 부문 전국 1위를 차지했으며, 정부와 부산시의 여러 평가에서 다수의 상을 수상하며 우수한 행정 역량을 입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