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동구소식]안창마을, 40년 숙원 도시가스 공급 첫 삽 外

2024-12-10 15:48
재개발 해제 9년 만에 착공… 주민 염원 실현 생활 여건 개선 전망

부산광역시 동구는 지난 6일, 안창마을 도시가스 공급 공사 착공식을 개최했다. [사진=부산동구]

부산 동구 안창마을의 40년 숙원인 도시가스 공급이 마침내 시작된다. 동구청은 지난 6일 안창마을 주민 약 80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가스 공급 공사 착공식을 열었다.  

안창마을은 2015년 재개발구역 해제 이후 도시가스 공급이 중단된 상태였다. 산지에 위치한 지형적 어려움과 노후주택으로 인한 낮은 수요 등으로 인해 공급이 지연됐지만, 부산시와 동구청, ㈜부산도시가스 간의 협의 끝에 공급이 가능해졌다.  

2023년 부산시는 도시가스 보급 확대를 위한 의무투자제도 개선 및 지원사업 계획을 발표하며 안창마을에도 희망이 생겼다. 이에 동구는 주민설명회를 열고 공사 계획을 확정했으며, 주민협의체 구성과 시공업체 선정 등 주민 주도의 협력으로 공사가 추진됐다.

이번 공사는 10일부터 약 4개월 동안 진행되며, 통일교 범일전기념관에서 안창새뜰마을 공공임대주택까지 1km 구간에 도시가스 공급관이 설치된다. 1차 공사가 완료되면, 나머지 구간도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김진홍 동구청장은 “안창마을 주민들의 오랜 바람이 현실로 이루어졌다”며 협력한 모든 관계자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또한, 향후 도시가스 공급이 차질 없이 이루어지도록 지원을 지속할 것을 약속했다.
부산 동구, 친환경 스카이웨이 주차장 새 단장…안전과 편의성 강화
부산 동구가 초량동 산복도로에 위치한 친환경 스카이웨이 주차장을 새롭게 단장했다.[사진=부산동구]


부산 동구는 초량동 산복도로에 위치한 스카이웨이 주차장을 새롭게 정비했다고 10일 밝혔다. 

스카이웨이 주차장은 2016년 조성 이후 시설 노후화와 오염 문제로 인해 꾸준히 보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번 정비는 김진홍 구청장의 공약사업 중 하나로, 주차난 해소와 안전성 향상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동구는 올해 7월 산복도로 전 구간에 LED 도로표지병을 설치한 데 이어, 11월부터 약 두 달간 주차장 52면과 보도 구간을 재도색하고 교통시설물을 새로 설치했다. 특히, 친환경 기술인 도막형 포장을 적용해 관리 효율성과 환경 보호를 동시에 실현했다.

스카이웨이 주차장은 북항 친수공원의 탁 트인 전망을 제공해 지역 주민과 관광객들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공간이다. 이번 정비로 더욱 쾌적한 환경이 조성돼 방문객들의 만족도가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김진홍 구청장은 “앞으로도 친환경 정책을 지속 추진하며, 산복도로 일대 주차난 해소와 주민 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