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준 서울대 교수 "AI로 원하는 가치창출 위해서는, 정보 가공 교육 필수"
2024-12-09 15:22
과기부 데이터진흥주간…'데이터 기반의 산업 전망과 제언' 기조연설
본격적인 AI(인공지능) 시대의 도래로 데이터 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AI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도출해 낼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조성준 서울대학교 교수는 9일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4 데이터진흥주간’ 기조연설에서 "우리는 데이터를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데이터로 우리가 원하는 가치를 창출하려면 인사이트로 바꾸는 과정이 필요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데이터진흥주간 행사는 데이터 경제 활성화와 인공지능 혁신 생태계 조성을 주제로 오는 12일까지 진행된다. 첫째 날 오전에는 데이터 산업 진흥 유공 포상 시상식에 이어 조 교수가 ‘데이터 기반의 산업 전망과 제언’이라는 주제로 기조 연설을 진행했다.
조 교수는 또 데이터가 객관적이고, 개인적이며, 쉬지 않고 24시간 기록된다는 점 때문에 가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세 가지 특징 때문에 인사이트를 만들어내는 수많은 재료 중 높은 위상을 차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 교수는 데이터를 가지고 좋은 분석을 하려면 내가 어떤 가치를 만들어내고 싶은지 생각하는 ‘기획 단계’가 중요하다고 소개했다. 내가 원하는 맛을 알아야 음식점에서 음식을 주문하듯이 업무를 불문하고 모든 현업자가 데이터 분석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도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