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민성‧허형규 케이메디허브 연구원 '한국가시화정보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2024-11-07 15:58
4D flow MRI 활용 심판막 질환 연구, 생체 유동 분야

케이메디허브 권민성 연구원, 허형규 선임연구원이 ‘2024 한국가시화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4D flow MRI를 활용한 3D-PISA기법 개발 개념도(좌)와 우수논문상(우)을 수상했다. [사진=케이메디허브]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권민성 연구원, 허형규 선임연구원이 ‘2024 한국가시화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7일 전했다.
 
한국가시화정보학회는 눈에 보이지 않는 물리, 화학적 변화를 가시화하고 연구하기 위해 설립되어 의료, 기계, 생명, 자연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학술활동 및 협력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케이메디허브 권민성 연구원과 허형규 선임연구원은 강원대학교 연구진과 함께 ‘승모판막 역류 진단을 위한 4D flow MRI 기반 3D-PISA 기법 개발’을 주제로 ‘생체 유동’ 분야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연구진은 승모판 역류가 발생할 때 천공의 유입부의 속도 변화를 4차원 자기공명영상(4D flow MRI)으로 측정하고 역류량을 정밀하게 유추할 수 있는 3D-PISA(Proximal Isovelocity Surface Area) 기술을 개발했다.
 
또한, 연구진은 강원대학교의 이주연, 하호진과 공동연구를 통해 승모판의 움직임을 모사한 폐쇄부전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3D-PISA 기술의 정밀도를 검증했다.
 
본 기술은 고령화 및 서구적 식습관에 의해 승모판 폐쇠부전 등 심판막 질환의 발생율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승모판막의 역동적인 움직임을 분석, 정밀하게 진단함으로써 심장판막 질환 환자의 정밀의료진단 기법 개발에 중요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이번 성과는 연구진의 노고와 열정을 보여주는 중요한 결과이며, 앞으로 더욱 활달한 연구를 통해 첨단 의료기술 개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케이메디허브는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