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총리, 중국국영철도그룹 회장 만나 고속철 사업 협력 요청
2024-11-07 10:06
중국을 찾은 팜민찐 베트남 총리가 중국국영철도그룹 회장을 만나 베트남 남북고속도로 및 고속철도 사업 등 중요 인프라 사업에 협력을 요청했다.
6일 베트남 현지 매체 정부신문에 따르면 이날 오전 중국을 방문 중인 찐 총리는 윈난성 쿤밍시에서 중국국영철도기업 CRCC그룹 다이허건 회장을 만나 이같이 밝혔다.
CRCC는 미국 경제전문지 포춘이 매년 발표하는 매출액 순위 세계 최대기업 500개 명단(Fortune Global 500)에서 39위를 차지한 세계 굴지의 건설 기업 중 하나로, 중국과 기타 여러 국가의 교통 인프라 개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찐 총리는 CRCC 및 중국 기업의 투자를 환영하고 베트남과 중국 간 포괄적 전략적 협력 관계를 강조했다. 총리는 CRCC의 성장을 높이 평가하며 지역 연결성을 개선하고 베트남 북부 지방의 경제 성장과 기아 퇴치 및 빈곤 감소를 촉진하기 위한 전략적 프로젝트에서 많은 지원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위해 찐 총리는 CRCC가 베트남 및 베트남철도공사 등과 긴밀히 협력하여 구체적인 활동을 진행할 것을 요청했다. 또한 사업 진행 속도를 높이고 2025년 쿤밍-라오까이-하노이-하이퐁 철도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시간·기술·효율성’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보장하여 양국에 조화로운 이익을 가져올 것을 당부했다.
CRCC 회장은 규정에 따라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진행 상황과 품질을 보장할 것이라며, 협력과 지속 가능한 발전의 정신으로 찐 총리의 요청에 따라 중국 및 베트남 당국과 긴밀히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