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유료 부가상품 한방에 해지…금감원, 원스톱 서비스 마련

2024-11-05 12:00
명세서에서 유료 서비스 수수료 별도 표시

 
[자료=금융감독원]

# A씨는 자신이 가입한 유료 부가상품 현황을 확인하고 해지하려 했다. 그러나 이를 확인하고 간편하게 해지할 수 있는 서비스가 없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 내 여러 메뉴를 번갈아 오가며 각 상품의 가입 여부를 개별적으로 확인하고 해지해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
 
금융감독원은 이 같은 소비자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카드사의 유료 부가상품을 모바일로 한 번에 조회하고 해지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마련했다고 5일 밝혔다. 카드사들은 올해 말까지 관련 시스템 개선을 통해 유료 부가상품에 대한 모바일 채널 안내를 강화할 예정이다.
 
현재 일부 카드사의 모바일 앱에는 유료 부가상품 통합 조회와 간편해지 서비스가 마련돼 있지 않다. 소비자들이 자신이 가입한 유료 부가상품의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고 불필요한 상품을 쉽게 해지하기 어렵다.
 
이에 금감원과 카드사들은 모든 카드사의 모바일 앱에서 소비자들이 가입한 유료 부가상품 내역을 한눈에 쉽게 확인하고, 원하지 않는 상품은 간편하게 해지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를 준비했다. 아울러 금감원은 모바일 이용대금명세서에서 유료 서비스 수수료를 별도로 구분 표시하도록 해, 수수료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당국은 카드사의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추가 사항에 대해 개선을 유도할 예정”이라며 “디지털 금융환경 변화에 맞춰 소비자의 편의성 제고와 권익 보호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