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근 안산시장 "복합시설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연결하는 거점 역할 할 것"

2024-11-03 12:38
송호고교내 국내 유일 미래형 학교 운동장 개장
모래 운동장에서 배구장, 풋살장, 농구장 변모

[사진=안산시]

이민근 경기 안산시장이 지난 1일 “송호고등학교 내 미래형 학교 운동장은 교육과 체육, 여가 공간이 어우러진 복합 시설로서,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거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날 이 시장은 상록구에 소재한 송호고등학교에서 ‘미래형 학교 운동장’ 개장식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개장식에는 이민근 시장을 비롯,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김태훈 안산교육지원청 교육장, 박태순 안산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 미래형 스포츠 생태공원으로 변모한 송호고의 체육 프로그램과 시설 참관 등을 진행했다.

 
[사진=안산시]
 
학생과 주민이 함께하는 ‘스포츠 생태공원’
송호고등학교에 조성된 미래형 학교 운동장은 전국 최초로 학교 운동장을 다목적 체육시설과 공원 등을 결합한 형태로 구성했다.
 
기존의 딱딱한 운동장에서 탈피해 휴식과 힐링이 가능하고 다양한 신체활동까지 할 수 있는 멀티 융합형 스포츠 공간을 구성하고자 추진된 사업이다.
 
 이 학교는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15억여 원을 지원받아 4260㎡ 규모의 기존 운동장에 풋살장·농구장·배구장 등을 갖춘 다목적 운동장과 함께 조경 공간·생활체육실 등을 조성했다. 또 풋살장의 인조 잔디는 안산시와 안산교육지원청의 시설대응으로 8000여만 원이 지원됐다.
 
이렇게 조성된 운동장은 방과 후와 주말 동안 지역주민을 위한 다목적 체육시설로 활용돼 주민들은 운동장과 체육관을 이용한 다양한 실내외 체육 활동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이 시장은 사업 추진 과정에서 지역주민의 학교 개방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고자 안산교육지원청과의 지속적인 협의 끝에 지난 2022년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시장은 운동장·체육관 등의 관리 인력을 파견해 시민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시설을 이용하고 학교가 지역의 거점 공간으로서 역할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사진=안산시]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방 환경 제공
이 시장은 이번 미래형 운동장 조성이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혁신적 교육·체육 공간 모델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특히 인근 주민이 부족한 체육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어 지역 내 평생교육의 기반 역시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학교가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공유공간으로서 학생과 주민 모두가 함께 소통하고 활용하는 지역사회 커뮤니티 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행정 지원은 물론, 끊임없이 협력과 소통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