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근 안산시장 "복합시설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연결하는 거점 역할 할 것"
2024-11-03 12:38
송호고교내 국내 유일 미래형 학교 운동장 개장
모래 운동장에서 배구장, 풋살장, 농구장 변모
모래 운동장에서 배구장, 풋살장, 농구장 변모
이민근 경기 안산시장이 지난 1일 “송호고등학교 내 미래형 학교 운동장은 교육과 체육, 여가 공간이 어우러진 복합 시설로서,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거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날 이 시장은 상록구에 소재한 송호고등학교에서 ‘미래형 학교 운동장’ 개장식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개장식에는 이민근 시장을 비롯,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김태훈 안산교육지원청 교육장, 박태순 안산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 미래형 스포츠 생태공원으로 변모한 송호고의 체육 프로그램과 시설 참관 등을 진행했다.
학생과 주민이 함께하는 ‘스포츠 생태공원’
송호고등학교에 조성된 미래형 학교 운동장은 전국 최초로 학교 운동장을 다목적 체육시설과 공원 등을 결합한 형태로 구성했다.기존의 딱딱한 운동장에서 탈피해 휴식과 힐링이 가능하고 다양한 신체활동까지 할 수 있는 멀티 융합형 스포츠 공간을 구성하고자 추진된 사업이다.
이 학교는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15억여 원을 지원받아 4260㎡ 규모의 기존 운동장에 풋살장·농구장·배구장 등을 갖춘 다목적 운동장과 함께 조경 공간·생활체육실 등을 조성했다. 또 풋살장의 인조 잔디는 안산시와 안산교육지원청의 시설대응으로 8000여만 원이 지원됐다.
이 시장은 사업 추진 과정에서 지역주민의 학교 개방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고자 안산교육지원청과의 지속적인 협의 끝에 지난 2022년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시장은 운동장·체육관 등의 관리 인력을 파견해 시민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시설을 이용하고 학교가 지역의 거점 공간으로서 역할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방 환경 제공
이 시장은 이번 미래형 운동장 조성이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혁신적 교육·체육 공간 모델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이민근 안산시장은 “특히 인근 주민이 부족한 체육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어 지역 내 평생교육의 기반 역시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학교가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공유공간으로서 학생과 주민 모두가 함께 소통하고 활용하는 지역사회 커뮤니티 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행정 지원은 물론, 끊임없이 협력과 소통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