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근 시장 "안산페스타 대표 브랜드 축제로 자리매김 지역상권 활기 불어넣길"

2024-09-18 12:48
10월 안산페스타엔 축제가 한가득
콘서트부터 김홍도문화제까지

[사진=안산시]

이민근 경기 안산시장이 지난 17일 "처음 선보이는 통합축제 ‘안산페스타’가 안산 대표 브랜드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지역과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길 기대한다"고 속마음을 털어놨다.

이날 이 시장은 "내달 3~9일까지 일주일간 안산 와~스타디움에서 안산페스타를 개최한다"면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안산페스타는 분산된 주요 문화·예술·체육행사를 한데 모아 준비한 통합축제로, 민선8기 안산시의 새로운 축제 브랜드다.
 
이 시장이 그간 시기와 지역별로 분산됐던 축제와 행사를 ‘안산페스타’라는 통합 브랜드로 묶어 안산 대표 축제로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막고자 새로운 형태의 축제를 기획했다.
 
‘안산페스타’는 10월 3일 제39회 시민의날 기념 체육대회를 시작으로 △제5회 김홍도문화제 △웰컴투시민예술시대△2024 안산 펫 페스티벌 △안산음식문화제 등 8개 체육·문화·예술·공연 행사로 진행될 예정이다.
 
안산 와∼스타디움 주 경기장에서 열리는 ‘제39회 시민의날 기념 체육대회’에선 안산 25개 동 참가자 입장식에 이어 그간 수인산업도로 일원에서 진행돼 많은 시민이 관람하기 어려웠던 정조대왕 어가행렬 재현행사도 펼쳐질 것으로 보여 시선을 끈다.
 
이어, 통합축제의 핵심 콘텐츠가 될 ‘김홍도축제’가 ‘김홍도문화제’로 명칭을 변경해 격상된 축제로 내달 4~8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김홍도문화제 기간에는 생활문화예술동호인 축제인 ‘웰컴투시민예술시대’도 열린다. 
 
[사진=안산시]
 
반려동물도 함께 즐기는 안산페스타
먼저 5일에는 동물보호 문화축제인 ‘2024 안산 펫 페스티벌’과 안산의 맛과 전통의 멋을 알리는 ‘안산음식문화제’가 각각 서측 잔디 부지와 원형광장에서 열린다. 안산 펫 페스티벌에서는 펫티켓 운동회, 토크쇼, 펫 마사지 등 반려견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안산음식문화제에서는 안산의 향토 음식과 관내 우수 식품제조업체 제품을 시식해 볼 수 있다.
 
6일에는 서측 구청 진입로에서 평생학습한마당이 개최된다. 이날 행사는 남녀노소 누구나 배움을 즐길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한 성인 문해 교육과 한글 잔치 시화전, 도전 문해 골든벨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예정되어 있다.
 
8일 보조경기장에서는 관내 장애 학생을 위한 체육행사 ‘제13회 장애 학생 체육대회’가 열린다. 육상과 풋살, 한궁 등 다양한 종목으로 열띤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기대된다.
 
축제 마지막 날인 9일은 안산페스타 슈퍼콘서트가 피날레를 장식한다. 
 
이외에도 와~스타디움 부지 내 아기자기한 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부대행사도 준비돼 있다.

 
[사진=안산시]
 
빠질 수 없는 먹거리… 배달존도 설치
축제하면 빠질 수 없는 다양한 먹거리도 제공한다. 안산페스타에선 조선주막과 푸드트럭존에서 다양한 식음료를 즐길 수 있다. 별도로 마련한 배달존에서 편하게 주문 음식을 먹을 수도 있다. 물론, 1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친환경 다회용기로 자원 낭비 없는 환경친화적 축제를 만들 계획이다.
 
‘안산페스타’와 함께 관내에서도 다양한 행사가 곳곳에서 펼쳐진다. 김홍도미술관에서는 1~11일까지 ‘제25회 단원미술제’가 열린다.

한편 이민근 시장은 "시민과 방문객 모두에게 행복과 감동의 에너지를 선사할 수 있는 축제가 되도록 꼼꼼히 준비하겠다”라고 덧붙였다.